[호텔경영] 호텔체인사례- 리츠칼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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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호텔 체인
2. 세자르 리츠와 호텔 리츠 파리
3. 리츠칼튼 호텔의 역사
4. 리츠칼튼의 가치와 신조 - 골드 스텐다드
5. 나가며
본문내용
1) 체인호텔의 개념
일반적으로 체인호텔이란 동일한 상호(brand name)를 이용한 여러 개의 호텔이 세계적인 군집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체인화는 사업규모의 확대에 직결되고 있다. 체인화에 성공하면 매출액을 증진시키는 측면과 비용을 절감하는 면에 있어서 경영효율을 현저하게 높이는 방안이 되므로 체인화는 호텔산업 경영에 있어서 기본적인 과제가 되고 있다(유정남, 1998).
세계적인 체인호텔로서는 미국의 Holiday Corp., Sheraton Corp., Ramada Inc., Marriott Corp., Quality International., Days Inns of America, Hiltom Hotel Corp.과 영국의 Trusthousse forte Plc., 프랑스의 Accor, Culb mediterranee 등을 들 수 있다.

2) 체인호텔의 형태
호텔이 체인화를 형성할 경우 그 구성방법은 다양하다. 몇 개의 전형적인 예는 있으나 실제면에서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각 체인은 그 나름의 특색을 지니고 있는데, 각각의 독립된 호텔을 신축해서 체인화하는 것과 기존호텔을 인수해서 하는 방식, 차용해서 하는 방식, 경영을 위탁받는 방식, 혹은 각 호텔의 경영자가 협력해서 만든 자발적 체인 등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저가 관광호텔의 체인의 형태로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프랜차이즈호텔(franchise hotel)과, 위탁경영계약호텔(management contract hotel), 그리고 초기에는 체인호텔들의 경영에 대응하기 위한 단독호텔들의 연합으로 시작된 리퍼럴 조직경영호텔(referral group hotel)까지로 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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