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CSM)] 고객만족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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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 객
(1) 고객의 의미
(2) 고객 개념 변천과정

2.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
(1) CS 개념
(2) CS 정의
(3) CS 결정 3요소
(4) CS 역사

3.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1) CSM 정의
(2) CSM 의의
(3) CSM의 사고방식과 원칙
(4) CSM의 효과(필요성)
(5) CSM 도입과정과 그 사례
(6) CSM 추진절차
(7) CSM 추진시 유의사항

4. CSM 기업사례
(1) 리츠칼튼 호텔
(2) 한국 IBM
(3) Toyota

5. 고객만족경영의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고객
(1) 고객의 의미
고객이란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들이다. 대가를 지불하는가의 여부에 관계없이 그 상품을 사용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을 말한다. 고객의 개념 속에는 이미 그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거나 사용하는 사람 외에도 앞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구입, 사용 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고객 및 기대고객도 포함된다. 또한 거래처, 하청업자, 주주는 물론이고 사내고객으로서 종업원 또한 고객이 된다.

2.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
(1) 고객만족 개념
고객만족이란 고객에게 단순한 가치나 효용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만족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의 이윤은 고객에게 제공한 상품이나 서비스 만족의 결과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만족은 궁극적으로 고객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주게 된다. 고객만족은 이러한 면에서 여러 각도로 연구되어질 수 있는데 경제주체의 목표로서, 마케팅 컨셉트의 하나로서, 마케팅 전략이나 계획을 수립시 투입요소로서, 기업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사회의 복지수준을 나타내주는 사회의 지표로서 연구될 수 있다.
참고문헌
이동전화통신사업에 있어서 고객만족경영에 관한 연구, 전종구, 학위논문 2002
전게서, 김영한
고객만족경영 추진방법, 히라시마 야스히마, 21세기북스 1993
전게서, A. Parasuraman, Leonad L.Berry
정보통신서비스의 고객만족경영에 관한 연구, 추현구, 학위논문 1999
CSM 모델 구축에 있어서 품질기능전개 기법의 활용에 관한 연구, 김종립, 학위논문 1996
SK(주) CS Facilitator 교육자료
고객만족 개념의 재정림, 박명호, 조형지, 한국마케팅저널 제1권4호 1999
고객 감동으로 가는 길, 박재호, 현대미디어 1994
세계 최고의 고객만족, Jonathan D. Barsky, 시그마프레스 1998
고객의 눈으로 보면 모든 것이 새롭다, 이철, 학영사 1998
CS경영 추진 사례집, 이제빈외 4명, 21세기북스 새날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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