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나이키의 에어조단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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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장환경분석
신발 시장의 흐름과 특성
Nike의 2001년 현재 상황

Nike의 Air 조던 마케팅 전략 및 성공요인

소비자 분석
Nike에 대한 미국 국민 인식
Nike 신발과 관련한 소비자 분석

추후 나이키 4단계 전략
본문내용
시장환경분석 – Nike의 2001년 상황

지역별 시장 매출

유럽 지역 매출 : 25억 8,480만 달러
아시아 태평양 지역 : 11억 1,000만 달러
미국 지역 : 6억 4,980만 달러

지역별 시장 매출

미국 내 점유율 57% -> 56% -> 54% 감소추세
(운동화 및 모든 제품 포함)

Nike의 Air 조던 마케팅 전략 #1

A. 모범적 스타마케팅
1984 신인 1 Round 3위 Michael Jordan과 계약.
1985 최초 마이클 조던 Athletic Footwear AJ1 출시

B. 혁신적이고 다이나믹한 디자인 및 홍보 전략
벌금을 감수한 디자인과 착용
조던의 개성, 스타일 반영 동시 파격, 선구적 디자인
기존 AJ 현대적 디자인 개선 Retro 모델 발매

Nike의 Air 조던 마케팅 전략 #2

C. 소비자 분석 통한 공격적 마케팅
공격적 제품 제작. (성공/실패 존재)
Future Ordering Program

D. Outsourcing, 다국적 생산 네트워크.
세계화 및 현지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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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다지 참신한 내용이진 않네요..
  • eurek***
    (2007.04.12 19:4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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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어로빅붐에 의한 리복의 선전은 나이키에 치명타.1980년대 초 컬러농구화 착용을 금지할 때 조단에게 검정색 나이키화를 신게 해 벌금을 물면서도, 프로모션에 성공, 전략종목을 농구로 바꿈.Just do it 캠페인은 1988년에 시작, 여성을 겨냥해 운동을 해야하는 육체적, 정신적 동기를 부여1993~1994년, 나이키는 스포츠화회사에서 스포츠회사로 변신. 스포츠 관중을 확대하기 위한 광고 및 스폰서활동에 주력.나이키는 광고에 많은 돈을 쏟는 회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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