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경영] 고관여 저관여 제품의 광고비교분석- 쏘나타 vs 매그너스, 백세주 vs 산사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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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연구 주제와 선정 동기
2 연구 방법

본론
1 고관여
1.1 현대 EF, NF쏘나타
1.1.1 광고 전략
1.1.2 IMC 전략
1.2 GM대우 매그너스
1.2.1 광고 전략
1.2.2 IMC 전략
1.3 현대 EF, NF쏘나타와 GM대우 매그너스 광고의 차이점 비교
2 저관여
2.1 국순당 백세주
2.1.1 광고 전략
2.1.2 IMC 전략
2.2 배상면주가 산사춘
2.2.1 광고 전략
2.2.2 IMC 전략
2.3 국순당 백세주와 배상면주가 산사춘 광고의 차이점 비교

결론
1 관여도에 따른 소비자 집단에 대한 분류와 앞으로의 광고 전략의 추정
2 끝내는 말

첨부
참고 자료, 후기
본문내용
우선 고관여 제품으로는 자동차를 선택하였고, 그 중 현대의 NF소나타와 GM대우의 매그너스의 광고를 비교하겠다. 자동차는 고가의 제품이기 때문에 제품 구매시 위험이 따르고, 자신의 지위나 부를 표현할 수 있는 공적인 사치재로 인식되기 때문에 고관여 제품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두 제품은 각각 우리나라 자동차 생산의 대표적인 기업의 대표적인 브랜드이며, 현재 중형차 시장에서 1, 2위를 다투는 제품이다. 때문에 여기서는 경쟁 제품간의 차별적인 강점을 부각하기 위해서 각각 어떻게 촉진 전략을 사용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저관여 제품으로는 전통주를 선택하였고, 국순당 백세주와 배상면주가 산사춘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전통주는 사적인 일상재(필수재)이고, 우리가 제품을 선택할 때 쉽게 습관적으로 브랜드를 선택하기 때문에 저관여 제품으로 분류하였고, 그 중 두 제품을 선택한 것은 각 브랜드가 두 형제의 각기 다른 기업에서 생산된 브랜드라는 점에 흥미를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들 또한, 전통주 시장의 1, 2위를 다투는 브랜드이며, 최근 전통주의 낡은 이미지를 벗으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 제품들의 광고를 분석할 때는 두 제품간의 뿐만 아니라 기존의 자사 광고에서의 변화 흐름을 살펴보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참고문헌
성공기업 광고 전략 & 나남 출판사, 임은모 저
대한민국 광고에는 신제품이 없다 살림 출판사, 이강우 지음
광고원론 제 2판 & 법문사, 안광호. 유창조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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