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하위문화와 사회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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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Subculture and Social Class 개념
Analyzing Subculture
- Geographic Subcultures 사례
- Age Subcultures 사례
- Ethnic Subcultures 사례
- Gender as a Subcultures 사례
Social Class
본문내용
Subculture

*하위문화는 보다 크고 복잡한 사회 안에서 다른 영역과 구별이 되는부분으로
존재하는 독특한 문화집단
*특정하위문화의 구성원들은 같은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과 구별이 되는
가치관과 신념을 갖고 있다.
*그들은 또한 전체사회의 지배되는 문화적 신념이나 가치를 고수함

Demographic changes
신도시 개발
노령화 증대
10대 소비계층 증대
일하는 여성의 증대
소득격차 증대
개성화와 감성 증대

Geographic Subcultures 사례

강원도 정선의 폐광 촌에 건립되어 2000년 12월 개장한 강원 랜드는 지역 사회에 새로운 소비시장을 만들었다.
하루에도 3000명이 강원 카지노를 입장하고 수입은 증대되고 있다. 강원도 정선은 독특한 하위문화를 형성하여 소비자를 유도하고 있다.

Age Subcultures 사례
최근 10대(teens)를 지칭하는 다양한 용어들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중고등학생을 지칭
하는1318세대, Y세대, N세대 또는 새천년 세대(Millennium Generation) 등이다. 지금의 10대는
정보화의 물결 속에서 성장하였고 의사결정 또한 정보화로 이루어진다. 그들은 과시형 소비와
충동적 소비를 하는 경향을 띠며,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표출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Baby Boomers Subculture
*베이비붐 세대는 1946~1964년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을 말한다.
*2000년도에 8천만 사람들이 이 집단에 속했다. 대략 미국 인구의 1/3인 셈이다.
*베이비붐세대는 35대 후반부터 50대 중반을 맞았고, 가장 돈을 많이 벌고 쓰는 시기가 되었다.
*베이비붐 시장은 역사상 가장 크고 가장 부유하다.

The Mature Subculture
장년층 시장은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경영자들은 연령대를 중년층(55~64세), 장년층(65-74),
노년층(75-86), 극노년층(86 이상)으로 세분화하여 하위문화그룹을 더 작게 보기도 한다.
장년층 시장은 미국사회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하위문화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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