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대중문화] 바비인형속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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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왜 바비 인형인가?
2. 바비(Barbie)를 소개합니다.
3. 바비의 탄생
(1)끊임없는 변신
(2) 바비가 탄생한 1950년대 말 (베이이붐이 최고조에 달했던)의 특징
4. 바비인형을 둘러싼 다양한 담론들
5. 결론
본문내용
바비의 탄생

1959년 루스 핸들러 (Ruth Handler) 에 의해 바비인형
탄생하여 지금까지 세계 150여 개 나라에서 10억 개 이상 판매
되었으며, 40여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전 세계적으로 2초에 한
개씩 팔려나가고 있다.

바비인형을 둘러싼 다양한 담론들
-여성에 대한 미적 기준을 왜곡한다.
Ex) 신디잭슨
-기존의 성차별적 사회에 순응적인 여성상을 주입한다.
-현실적인 역할 모델로서 성공적 여성상을 개발해 소녀에게 자의식을 키워준다.
-페티시즘의 상품화를 관념적으로 상징하며 이성애의 절대적 우위를 제시한다.
-바비는 소비지상주의를 불어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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