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한여름밤의꿈-질서의 붕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본문내용
-
연인들은 극 초반에는 이성적 규율이 지배하는 아테네에 머무르고 있다. 아테네는 테세우스가 다스리는데, 테세우스는 맑은 이성을 지닌 군주로 연인들의 재판에 있어서도 사려 깊은 판정을 내리는 밝고 슬기로운 이성의 세계의 대표자로 군림한다. W. 셰익스피어, 김우탁 역, <한여름 밤의 꿈>,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5, p.16.
그러나 아무리 사려 깊다 해도 그의 판결은 아버지의 말에 딸이 무조건 따라야 하는 아테네의 가부장 질서를 유지시키는 것으로, 복종하지 않으면 허미아는 죽음, 혹은 영원한 금욕을 감내해야 한다. 따라서 테세우스가 지배하는 현실에서 라이샌더와 허미아의 사랑은 어떤 선택을 해도 몰락할 수밖에 없는 비극성을 띄고 있다. 그들의 비극성은 참사랑을 하고 있는 연인들이 여러 장애물로 인해 결국 죽음의 길로 들어서는 여타의 비극적 로맨스와 비슷해 보인다. 그들 역시 그 사실을 잘 인식하고 있다. William Shakespeare, <A Midsummer Night's Dream>, Act.1 Scene.1, 132-155 참조
열정적인 사랑이 현실의 장애물과 제약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때 발생하는 비극을 인식한 라이샌더와 허미아는 결국 테세우스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곳을 찾아 도망간다. 그리고 드미트리어스와 헬레나는, 허미아를 재판에 넘겨 테세우스와 아테네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직 자신들의 감정적 사랑을 위해 라이샌더와 허미아를 쫓아가게 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W. 셰익스피어, 김우탁 역, <한여름 밤의 꿈>,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5
William Shakespear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