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한국문학의 열녀담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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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삼국시대의 구비전승
: 주체적인 관념으로서의 烈 - 도미설화

2) 조선시대의 문헌전승
: 허구적 이데올로기로서의 烈 - 향랑전

3) 조선시대의 구비전승
: 탈규범적 담론으로서의 烈
3-1) ‘과부 개가 시키기’ 이야기
3-2) ‘열녀시험형’ 이야기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열녀’에 관한 이야기는 한국 고전 서사문학에서 가장 폭넓게 쓰여온 소재이다. 문자가 지배계급의 독점적인 향유물이었던 조선 전반기까지 지배계층은 그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고, 지배하고 군림하기 쉬운 피지배층을 교화시키고자 하는 의도에서 ‘열녀’ 이야기를 ‘전傳’의 형태로 집필하였다. 유교의 가치관이 국가적인 이데올로기로 자리잡게 된 고려시대에 김부식이 주축이 되어 유교적 덕치주의, 군신의 행동, 사대적인 예절 등 유교적 명분과 춘추대의를 견지하여 쓰여진『삼국사기』 열전에 ‘열녀전’이라는 항목을 만들어 삼국시대부터 전해져 내려오던 열녀설화를 정리, 집필하였다. 이를 시작으로 조선초기에는『고려사』열전 열녀전이, 조선조에는『동국여지승람』열녀조 집필이 이루어졌고, 조선시대에는 문사들이 다양한 열녀전을 기록하였다. 강진옥,「열녀전승의 역사적 전개를 통해 본 여성적 대응 양상과 그 의미」,『조선시대의 열녀담론』, p59-86 참조.
이러한 ‘열녀전’ 류의 문학은 사회 질서를 유지시키는 수단으로 작용해왔다. 열녀전의 작자는 대부분이 남성인데 이러한 작품을 읽어보면 여성 주인공의 목소리는 차단된 채 유교적 가치로 무장되어 절개를 지키는 이념적 화신만이 존재한다. 남성 중심적인 사회를 지탱시키는 중심에 열녀 이데올로기가 뿌리 박혀 있고 열녀전은 이러한 烈이라는 절대적 가치를 후대에까지 세뇌시키는데 일조하게 된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민간의 저층에서 형성된 구비설화는 ‘열’이념에 대해 보다 다양한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열녀에 관한 이야기가 처음에는 상층집단에서 형성되어 민간으로 퍼져나갔고 나중에는 사회저변에까지 정절의식이 고취되면서 일반 백성들 사이에서도 열녀담이 형성되고 전승되었기 때문에 민간구비설화의 열녀담의 의식은 애초부터 민간에서 형성된 여타의 설화가 지니는 민중의식과는 구별될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고전여성문학회(2002),『조선시대의 열녀담론』, 월인, 2002
김대숙,「구비 열녀설화의 양상과 의미」
정출헌,「<향랑전>을 통해 본 열녀 탄생의 메카니즘」
강진옥,「열녀전승의 역사적 전개를 통해 본 여성적 대응 양상과 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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