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어국문학] 채만식 문학 연구 -풍자소설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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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1930년대 풍자문학과 채만식 풍자소설

Ⅲ. 시대에 대한 굴절성

Ⅳ풍자 - 비평적 리얼리즘의 변형

Ⅴ풍자소설에 나타나는 「대화」분석
1. 해방이전 풍자소설
(1) 나레이터가 없는 경우
(2) 관찰자로서의 나레이터
(3) 등장인물로서의 나레이터
2. 해방이후 풍자소설

Ⅵ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풍자문학은 작가가 현상 내부에 인식한 질서를 그것이 발생한 현상과는 별개의 질서를 가진 현상 속에 둘 때, 독자가 그 주어진 앞의 현실을 인식할 것이라는 예정 하에 그 현실을 비판하면 쓴 假託의 作品)이다. 金允稙, 「諷刺의 方法과 리얼리즘」(現代文學, 1968.10)

「太平天下」는 일반적으로 풍자문학으로서의 그의 대표적 장편소설로 손꼽히고 있다. 당시 1930년 후기의 장편소설은 이른바 世態소설과 통상적인 의미의 通俗소설로 크게 갈라볼 수 있었다. 李住絎 ; 「太平天下」의 풍자적 성격 (金允稙, 蔡萬植), 서울, 文學과 知性社. 1984. p.105.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현실의 올바른 반영과 비판이라는 측면에서 우려와 개탄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런 결과로 당시 어떻게 보면 일종의 문단침체의 타개책으로 제기된 것이 최재서의 「諷刺文學論」이었다. 그는 현대와 같은 과도기에 있어서 예술적 작가가 가질 수 있는 최후의 태도는 비평적 태도라 하여 전통의 붕괴로 말미암아 사회적 문제가 초래되고 그것이 문학적 위기를 수반하게 되는데 문학은 외계세계에 대한 拒否와 批評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 바로 풍자라 했다. 崔哉瑞 ; 崔哉瑞評論集., 서울 靑雲出版社, 1961. p191.

1938년 당시의 문학적 경향과 더불어 諷刺文學과 世態小說과는 전혀 별개의 것으로 무관할 수는 없다는 것이 바로「太平天下」의 작품에서 논급할 수가 있다.
世態든 事態든 간에 현실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자는 데서 리얼리즘에 입각해 있고 諷刺 역시 그것의 적극적인 접근방법이라는 점에서 궤를 같이 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풍자는 이중의 간접성을 가지는데 그것은 그 시대의 비리와 현대인의 맹목성을 이른바 正攻法을 쓰지 않고 측면에서 공격하거나 아이러니의 방법을 통하여 부조리를 고발 한다는 점에서 특이할 뿐이다.
이러한 것은 작가 자신의 상황의식으로 보았을 때 채만식이 30년대 후기에 이르러 이제는 사회의 제반 문제를 정면으로 들추어내어 비판할 수 없는 일종의 한계상황에 부딪쳐 어쩔 수 없이 現實告發의 間接話法을 쓰게 되지 않았나 하는 점이다.
물론 여기에는 일찍이 최재서나 이운용 등이 일종의 문단위기 타개책으로 풍자문학의 有用性을 활발히 전개한 데데 영향을 받은 바 있으리라는 說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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