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어국문학] 홍길동전에 의한 허균의 종교사상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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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사 검토
3) 연구방법과 범위


II. 홍길동전에 나타난 종교사상과 특징

1) 유교적 또는 반유교적 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4) 민간신앙 사상

III. 사상 형성의 배경

1) 당시의 상황과 배경
2) 현대적 해석

IV.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序論

1) 硏究 目的

“洪吉童傳” 이 국문학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반세기 이상 최초 국문소설로 인정받아 온“洪吉童傳”은 작품이 갖는 내용적, 형식적 특징 외에도 작가 蛟山 許筠의 굴곡진 삶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蛟山과 “洪吉童傳”에 대한 연구는 金台後의 “ 朝鮮小設史 ” 를 시작으로 많은 연구 활동과 나름의 성과를 이루어내었다. 蛟山은 文名이 높은 家門中에서 태어나서 高等敎育을 접할 수 있었으며, 이른바 기득권 계층으로서 현실과 적당히 妥協하였다면 평안한 일생을 보장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 그의 유복한 환경과 好學 인 자세는 그를 玲瓏한 文才 와 費俊 한 學識 을 갖춘 文士로 만들었다. 그러나 그는 당시 異端 이라고 貶下 되던 佛敎와 道交등 을 좋아하였고, 앞 뒤 가리지 않는 直言 으로 수많은 敵을 만들어, 끝내는 反逆으로 몰려 세상을 등지고, 減門 의 禍 에까지 이르는 횡액을 겪었다. 본고는 그가 왜 그러한 일을 겪어야만 했을까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그리고 그 단서를 그가 창조한 길동이란 인물이 갖고 있는 종교 사상에서 찾고자 했다.
蛟山은 명문가를 배경으로 官界 와 學界 에서 당대의 이름난 문사들뿐 아니라, 賤役 이라 蔑視 받던 庶孼, 妓生, 僧侶 들과도 通交하여, 유교는 물론 불교와 도교에도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있었다.
특히 그 사람이 역사적으로 변혁의 성격을 가질 때, 맹목성과 함께 신념으로 확대되어 삶의 궤적을 추적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본고에서는 “洪吉童傳”에 내재하고 있는 蛟山의 宗敎 사상을 분석함으로써 그가 갖고 있던 宗敎 사상이 문학과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종교 사상은 인간의 삶에서 하나의 지표가 되며, 한 인간의 삶과 정신 체계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참고문헌
강동엽, 蛟山의 이상과 그 현실, 예그린 출판사 1976
김진영, 許筠의 인물과 소설, 새문사, 1985
이이화, 許筠 ,도서출판 한길사, 1997
이필구, “洪吉童傳” 에 나타난 許筠 의 사상,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1991
조동일, 영웅의 일생과 “洪吉童傳”, 새문사, 1983
차주환, 한국의 도교사상, 동화출판공사 1984
허경진, “洪吉童傳”, 한양출판, 1995
황패강, “洪吉童傳”의 사회의식, 시인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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