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요제프호프먼과 찰스레니 매킨토시의 작가론-스토클레하우스와 글래스고우미술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호프만
2. 호프만과 비엔나 공방의 설립
3. 호프만 건축의 경향 4단계
5. 스토클레 하우스
6. 스토클레 하우스로 본 호프만의 건축 디자인의 특징
6.1 선적 요소로의 분할
6.2 면적 요소의 분할
6.2 면적 요소의 분할
6.3 시각적 통합으로의 디자인
7. 순수미술과 호프만의 디자인
7.1 윤곽선의 강조
7.2 통합적인 예술
- 본문내용
-
1. 호프만
호프만은 1870년 모라비아 피르니츠의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비엔나 국립 미술 아카데미에서 정식으로 건축 교육을 받았다. 처음에는 랑스트라쎄의 건축가인 하제나우어(Carl Hasenauer)의 학생이었다가 후에 오토 바그너의 제자가 된다.
로마상을 수상하기도 했던 그는 올브리히와 함께 했던 이탈리아 여행을 계기로 아카데미적 교육에 대해 회의를 느끼고 옛 스타일의 모방이 아닌 자유롭고 새로운 형태의 추구를 위해 노력하게 된다. 그는 1911년에 있었던 [My Work]라는 강의를 통해 당시의 생각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처음에 나는 실망했다. 모든 관공서의 예술적, 학문적인 건축물들은 나를 흥미롭게 하는데 실패했다. 나는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새로운 자극을 찾아내려 했다. 책으로 공부하는 것, 어떤 한 스타일과 건축적인 형태에의 끊임없는 천착은 나를 망쳐갈 뿐이었다. 마침내 나는 로마로 갔고 화려하며 스타일적인 건물들이 아닌 단순한 농부들의 건물들로부터 영감을 얻었다. 그리고 작은 공간 안에서 모든 것을 공부하려 했던 건축에서 무엇이 문제였는지를 처음으로 명확하게 알게 되었다. 나는 무엇보다도 비례가 문제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건축물 개개의 형태에 있어서 ‘정확한 적응’이라는 것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비엔나로 돌아왔을 때 나의 많은 부분이 변해 있었다. 분리파가 창설되었고, 우리는 갑작스럽게 전반적인 모던의 발전에 대해 알게 되었다.”
자료평가
- sf
- sjir***
(2005.12.01 22:07: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체육]소프트볼에 대해서
- [음악감상문]피아노 5중주곡 A장조 <숭어>
- 운동과건강 레포트(개별화 교육프로그램) 나의 상태 체크 및 운동 목표설정 및 그에 따른 세부 계획들
- [음악] 그레고리안성가
- [미술론]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MelencoliaⅠ과 최후의 만찬에의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