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전통춤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국 경극
1. 경극의 기원
2. 경극의 발전단계
3. 경극의 내용과 형식
1) 분장
2) 배역
3) 연출
4) 소도구/의상

Ⅱ. 일본 가부키
1. 가부키의 정의
1) 가부키란?
2) 가부키의 어원
2. 가부키의 역사
1) 가부키의 기원
2) 가부키의 발전
3. 가부키의 모든 것
1) 가부키의 각본
2) 가부키의 연기
3) 가부키의 배우
4) 가부키의 무대
5) 가부키의 연기법과 분장
6) 가부키의 장르

Ⅲ. 한국 봉산탈춤
1. 봉산탈춤의 유래와 변천
1) 봉산탈춤의 성립
2) 봉산탈춤의 변천

2. 봉산탈춤의 연희시기와 연희장소
3. 봉산탈춤의 구성
4. 봉산탈춤의 양식
1) 가면
2) 의상
3) 소도구
4) 춤사위와 음악
5) 기본동작
본문내용
Ⅰ. 중국 경극 [京劇]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 연극. 베이징[北京]에서 발전하였다 하여 경극이라고 하며, 서피(西皮)․이황(二黃) 2가지의 곡조를 기초로 하므로 피황희(皮黃戱)라고도 한다. 14세기부터 널리 성행했던 중국 전통가극인 곤곡(崑曲)의 요소가 가미되어 만들어졌다.

1. 경극의 기원

일찍이 중국에서는 한대(漢代)인 기원전 3세기에 이미 희곡이라고 할 수 있는 초기 연극 형태가 존재했었는데, 그것은 몇 사람의 배우가 대화를 나누면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무대였다. 이러한 초기 연극은 노래, 춤, 잡기, 씨름, 각투 등과 함께 궁중의 오락물로 향유되었을 뿐만 아니라 서민에 의해 장터에서 공연되어지기도 하였다. 시대에 따라 제각기 독특한 내용과 형식을 지니면서 발전해 오던 중극연극은 원대(元代)를 지나면서 본격적인 민간 오락으로 성장, 발전했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발자취를 더듬어 온 전통연극 중 17세기 중엽 명말청초(明末淸初) 호북성(湖北成), 안휘성(安徽成)등 양자강(揚子江) 연안지방에 탄생된 “이황조(二黃調)”라는 곡조가 경극으로 발전해 왔다. 이것은 호북(湖北), 안휘(安徽) 2성의 민요와 “양강(陽腔)”이라는 강서성(江西成) 일대의 곡조가 결부된 것이다. 원나라의 잡극, 명나라 전기의 뒤를 이어 청나라에 이리는 300년 동안은 소주(蘇州)의 곤산(崑山)지방에서 발생한 “곤곡”이 왕조의 자리에 있었지만, 18세기에 들어와 왕후, 귀족을 위한 오락이 되어 쇠퇴의 기미를 보였다.
참고문헌
채희완, <한국의 탈춤>, 민속사진출판, 2002년
김욱동, <탈춤의 미학>, 현암사, 2001년
박전열, <봉산탈춤>, 화산문화, 2001년
고신, <중국경극술요>, 산동대학출판사
중국어문학연구회, <중국문화의 이해>, 학고방
홍윤기, <일본문화백과>, 서문당
문화이론연구회. <일본인과 일본문화의 이해>, 보고사
오미선/고이시토시오, <일본문화의 이해>, 보고사
이에나가샤부로, <일본문화사>, 까치글방, 1996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공연문화의이해_대한민국 무형유산 공연을 보고 전체적인 느낌이랑 자신의 생각을 적는 과제입니다
  • 무용연구소에서 양금과 해금을 익히고, 승무, 살풀이춤, 태평부, 학춤 등 다양한 전통춤을 배웠다고 전해져 있다. 15세의 첫 무대를 시작으로 하여 만주와 일본 일대 순화공연과 평안도, 함경도, 황해도 등으로 전국의 순회공연을 다녔다고 한다. 6.25전쟁을 겪고 4년을 쉬다가 다시 서울에 한국민속예술학원을 차리고 춤을 가르쳤다. 이후 미국과 일본 등 해외공연으로 우리의 전통춤의 아름다움을 알렸다. 1970년 후반 쯤 건강이 안좋아지면서, 재산을 정

  • [생활체육]민속무용
  • 목 차 Ⅰ.서론 1.민속무용의 기원 2.민속무용의 발전 3.민속무용의 기능 4.민속무용의 종류와 구분 5.오늘날의 민속무용 Ⅱ.본론 1.종교의식 무용 2.대중놀이 무용 3.전문예능 무용 Ⅲ.결론 참고문헌 Ⅰ.서론 1. 민속무용의 기원 포크(Folk)라는 말은 민, 민족, 세인, 인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포크 댄스(Folk dance)란 말은 민족의 춤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민족무용은 민족적, 향토적, 풍토적, 음악적 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민족의 무용은 그 시

  • [졸업][국제관광] 경주세계문화엑스포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조사 지역 및 조사 대상자본 연구의 설문의 많은 부분을 동국대학교 경주 캠퍼스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성별에서는 남성 25명(49%), 여성 26명(51%)으로 여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 면에서는 20-29세 45명(88.2%), 30-39세 1명(2.0%), 40-49세 4명(7.8%), 50세이상 1명(2.0%), 으로 분석된 자료 중 특히20대에 편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직업으로 보면 학생이 45명(88.2%)으로 가장 많고, 자영업 4명(7.8%), 주부 1명(2%), 기타1명(2%)으로 나타났다. (2) 상

  • 발리 무용의 의미에 대한 중층적 기술
  • 전통춤을 배우기 때문에 사설학원 학생의 주요 연령대는 8-15세이며, 지금 현재 10-15세를 기준으로 약 20명의 학생이 수강 중에 있다. 물론 Putu와 같이 4세에 무용을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각 학생들은 수준에 따라 다른 무용을 배우기도 하는데, 비슷한 수준의 무용 중에서는 자신이 배우고 싶은 무용을 선택하여 배우기도 한다. 이것은 좀 더 무용의 교육에 유연함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접근을 유도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한편, 무용을 시작한

  • [소리문화] 적벽가의 현대적 재해석
  • 조사해 보았다. 사실 적벽가는 어릴 적 누구나 한 번은 읽어보았던 ‘삼국지연의’를 바탕으로 한 판소리로 나머지 네 바탕보다 약간 어려울 수는 있으나 그만큼 실화를 바탕으로 한 탄탄한 줄거리와 짜임새, 그에 따른 살아있는 교훈을 가지고 있으므로 오히려 다른 네 바탕보다 현대의 활용도에 있어서 유리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생소한 이유는 우리가 쉽게 접하는 소설이나 만화로써의 삼국지가 아닌 한문 중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