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한중일 전통무용 소개 - 탈춤 경극 가부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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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 경극
ⅰ) 경극의 역사
ⅱ) 경극의 내용형식
ⅲ) 현대의 경극
Ⅱ. 경극의 간단한 소개
ⅰ) Face Painting
ⅱ) 경극의 배역
ⅲ) 경극의 연출
ⅳ) 경극의 소도구/의상
ⅴ) 연기 4요소
ⅵ) 중국식 오페라 경극
Ⅲ. 일본 가부키
ⅰ) 가부키의 역사
ⅱ) 가부키의 특성
ⅲ) 오늘날의 가부키
Ⅳ. 가부키의 간단한 소개
Ⅴ. 한국 봉산탈춤
ⅰ) 특징
ⅱ) 내용
ⅲ) 내용정리
Ⅵ. 봉산탈춤의 간단한 소개

본문내용
Ⅰ. 중국 경극 [京劇]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 연극. 베이징[北京]에서 발전하였다 하여 경극이라고 하며, 서피(西皮)&이황(二黃) 2가지의 곡조를 기초로 하므로 피황희(皮黃戱)라고도 한다. 14세기부터 널리 성행했던 중국 전통가극인 곤곡(崑曲)의 요소가 가미되어 만들어졌다.

Ⅰ-ⅰ. 경극의 역사

원(元)나라 때의 잡극(雜劇:元曲)의 뒤를 이어 명나라에서 청나라에 걸친 300년 동안은 쑤
저우[蘇州] 곤산(崑山)에서 일어난 곤곡(崑曲)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왕후,귀족의 위 안물이 되고 형식에 치우쳐 쇠퇴하게 되자 18세기 중엽(청나라 중기)에는 많은 지방극이 앞 을 다투게 되었다. 그 무렵 안후이성, 후베이성 등 양쯔강 연안지방에 남곡(南曲)의 익양강 (陽腔) 계통을 이은 이황조(二黃調)가 성행하여, 안후이성의 여자역 남자배우 고낭정(高朗
亭)의 일단과 함께 베이징에 들어왔다. 이때가 1780년 고종(高宗:乾隆帝)의 80세 생일축하 잔치가 벌어진 해이다. ‘휘반(徽班)’이라는 안후이성 극단이 당시 난해하고 장황한 저음
인 곤곡에 비하여, 명랑하고 수비고 동작이 많은 이황조를 상연하자 곧 대중의 호평을 받아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신흥극종(新興劇種)인 데다가 형식상의 융통성도 있던 당시의 이황조는 곤곡을 비롯한 많은 선행 극종의 기술과 형식을 최대한 받아들여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
특히 명우가 배출되어 부단히 개혁에 개혁을 거듭하여 격조를 높였으며, 근세에 와서는 여 자역 남자배우 메이란팡[梅蘭芳]이 한층 빛을 내었다. 해외에도 &베이징 오페라‘로알려져 그 독특한 예술성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독일의 브레히트가 서사연극론(敍事演劇論)
을 창안하는 데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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