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아르누보 그래픽디자이너 비교- 알퐁스뮤샤와 비어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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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Introduction

1) 아르누보 양식과 그래픽 디자인 pg 3-4


(2) 본론 : 오브리 비어즐리와 알퐁스 뮤샤

(1) 오브리 비어즐리와 알퐁스 뮤샤 소개 pg 5-7
(2) 초기 비어즐리 작품 : 1892년 <아서의 죽음>삽화 pg 7-8
(3) 1894년 대표작 살로메와 지스몽다 pg 8-12
(4) (1895년) 비어즐리와 대중 pg 12-15
(5) 비어즐리의 죽음 이후 뮤샤의 활동 15-16

(3) 결론

오늘날 디자인에서 비어즐리와 뮤샤의 영향 pg 17-18


(4) 참고도서 pg 19

본문내용
아르누보는 여러 분야의 디자인에 영향을 미쳤지만, 특히 비어즐리와 뮤샤가 작업한 그 당시의 그래픽 디자인의 배경에 대해 설명하겠다. 아르누보는 회화의 영역보다는 그래픽 아트 내의 다양한 분야들인 포스터, 목판화, 책 삽화, 타이포그래피에 적용할 때 훨씬 더 성공적이었다. 특히 포스터 디자인 분야에서는 아르누보 운동과 상호의존적인 편안한 동맹 관계가 존재하였으며, 이 둘은 모두 일찍이 일본의 판화 제작자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던 것이다. 19세기 동안 일본 미술과 공예는 서양미술과 공예에 큰 영향과 영감을 주었다. 일본 목판화에서 보여주는 평면성과 간결성 그리고 간결한 선 묘사와 선명한 색채는 당시 그래픽 디자인에 큰 영향을 주었다.
포스터 디자인이 회화와 다른 한 가지 중요한 점은 포스터는 거리에 스쳐지나가는 간판이 그렇듯이, 주변의 모든 것과 대조되어 보일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포스터는 뚜렷한 이미지와 크고 간결한 문자 메시지가 필요한 것이다. 1860년대에서 1870년대 사이에 유행했던 사진 목판 인쇄법, 다색 인쇄술 등이 유행하여 잡지를 위시한 매스 커뮤니케이션 분야(대중 접촉)에 활용되었다. 특히 1970년대 프랑스 화가들이 다색 인쇄 포스터를 새로운 미술형식으로 대중화시켰다. 특히 1870년대부터 모든 파리의 거리에는 쉐레의 포스터만 붙어 있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그는 많은 포스터를 제작했다.(로트렉, 스타인렌, 뮤샤의 포스터와 경쟁이 되었다). 이리하여 이 시대의 다색 인쇄 포스터는 일반대중과 비평가들에 의해서 그 진가를 인정받게 되었다.
참고문헌
산업디자인 150년 , 정시화, 미진사

아르누보 , 스티븐 에스크릿, 한길아트

아르누보, 앨러스테어 덩컨, 시공사
Aubrey Beadsley, Dandy of the grotesque, chirs snodgrass, oxford university press

Aubrey Beadsley and victorian sexual politics, linda gerter zatlin, clarendon press

Design, a concise history, thomas hauffe, laurence king

Alphonse Mucha: the spirit of art nouveau, Victor Arwas, Jana Brabco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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