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관리학] 치과개원- 서비스편이성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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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업전략 수립
HI(Hospital Identity)작업
입지분석(진료권분석) 및 적합성 분석
진료권 분석
1) 진료권 설정
2) 진료권 일반적 환경분석
A. 지역발전계획
B. 지리적 특성
C. 인구특성
D. 사회경제적 특성
3) 보건의료환경분석
A. 의료공급현황
B. 의료수요예측
적합성 분석
재정 계획 수립
자금조달 및 상환 계획 수립
제반 개원 업무 자문
인테리어
인력고용(Dental Staff)
MARKETING
내부 마케팅
외부 마케팅
본문내용
1. 개업 전략 수립
1.1 HOSPITAL IDENTITY
K씨는 개업하는 치과가 단순한 치과가 아닌 특수성을 지닌 치과이길 바랬다. 특수성이 치과분야의 전문성에만 국한되지 않고 그 외의 서비스차원에서도 특색을 갖길 원해서 고심한 끝에 갤러리가 밀집한 삼청동에 치과를 위치시켜 갤러리 방문 고객들을 주마케팅 대상으로 삼는 치과를 개원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래서 갤러리 내에 치과를 위치시켜 치과 인테리어와 모든 부분이 갤러리와 연계되어 갤러리의 일부로 느낄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그래서 미술 작품을 감상하러 온 고객이 미술작품을 둘러보다가 어느새 치과 유닛체어에 앉아있고 미술작품에 빠져 문화적 감흥에 젖어있는 동안 치과치료는 끝나있는 예술적 치과를 목표로 삼는다. 그리고 미적가치를 중시하며 infection control에 최대한 신경을 써서 환자가 안심하고 최대한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진료가 이루어지는 치과가 되도록 한다.
level of fee
K씨는 진료수가가 어느정도 높아지더라도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치과를 표방하기로 하였다. infection control을 위해 ADA 규정에 최대한 근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핸드피스를 포함한 모든 치과기기를 매 환자마다 멸균소독하여 공급하며 일회용 기기를 사용할 계획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을 환자에게 부담시키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생각이다. 환자들도 요즈음 위생에 대한 개념이 많이 높아지면서 치과진료에 있어서의 감염을 우려하는 환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측면에서도 무리한 진료수가는 아니라고 본다. 또한 최대한 심미성을 제고시키는 진료를 추구하므로 기능적 측면에서 잇점이 없더라도 심미성을 높이는 치료가 가능하다면 더 높은 비용의 진료비를 감수하고서라도 이 치료를 선택할 권리를 환자에게 주도록 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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