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자기주도학습(Self Directed Learn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자기주도 학습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연구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 척도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적 고찰
자기주도 학습 관련 교수·학습 방안
자기주도형 학습의 목적
자기주도적 학습에 관한 지식은 성인기의 학습에 관한 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기주도 학습 (SDL : Self-Directed Learning)이란 학습자 개인이 솔선수범하여 전체적인 학습 과정을 자발적으로 이끌어 나가고 학습을 계획하고, 시행하고, 평가하는 일차적인 책임을 학습자가 먼저 맡는 학습과정이다. 21세기 정보화 사회는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즉,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의 효과성 증진뿐만 아니라 학습자 개인의 사회적 생존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필수요소가 되어 있다.
이는 이미 알려진 내용의 암기나 습득만으로 초고속으로 변화하는 정보화 사회에 대처하지 못하기 때문에 스스로 탐구기술을 개발하여 새로운 지식을 쉽고 효율적으로 습득하는 능력을 갖추지 못하면 누구도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아동ㆍ청소년기에 미래를 살아나가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것의 대부분을 배우는 것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으며 교육은 이제 평생 과정으로 교육을 아동ㆍ청소년기의 학교교육과 동일시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게 되어버렸다. 즉, 아동ㆍ청소년기의 일차적 학습은 탐구 기술이 될 것이며, 이후의 학습은 급변하는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요구되는 자식, 기술, 이해력, 태도, 가치를 습득하는데 초점을 두게 될 것이며 교과서 아동ㆍ청소년기부터 길러지고 형성되는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만이 아동ㆍ청소년의 미래를 보장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정지웅, 김지자 /<자기주도 학습의 길잡이> / 교육과학사
박영태, 현정숙/<자기주도학습력의 이해> / 동아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자기조절학습
  • 자기조절과정과 자기조절학습자 ⑴ 자기조절과정⑵ 자기조절학습자 Ⅱ. 자기조절학습과 자기주도학습의 비교 Ⅲ. 교수설계를 위한 제언Ⅳ. 자기조절학습의 의의 및 한계점 Ⅴ. 결론 Ⅰ. 자기조절학습1) 자기조절학습이론의 발달 배경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은 지난 십여 년 이상 동안 많은 교육학자들의 관심 속에 이상적인 학습 성과로서 큰 기대를 가지고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방대한 양의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교육공학

  • 교육사회학 이론
  • 학습사회 구현에 기여하기 위한 제도 이다.학점인정의 의미 대학 또는 전문대학 및 학점인정 대상학교에서 이수한 학점, 평가인정 받은 학습과목을 교육훈련기관에서 이수한 학점, 독학사시험에서 합격한 교과목, 국가기술자격 시험을 통해 취득한 자, 중요무형문화재 전수교육을 이수한 경험을 학점은행제에 의한 학점으로 환산하여 인정하는 것이다.2.자기주도적 학습(SDL:Self-Directed Learning)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개개인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교육 및 문제점1. 일반 학교의 영재교육2. 교육청의 영재교육 프로그램3.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Ⅲ. 영재교육과정 모형 분석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Enrichment Triad Model) 2. 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 (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 3. 다중메뉴모형 (Multiple Menu Model) 4. Treffinger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Self-directed Learning Model) 5. Betts의 자발적 학습모형 (Autonomous Learner Model: ALM) 6. Kaplan의 변별적 교육과정 모형 (Differentiated Curriculum Model) 7. Clark의

  • [이러닝]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
  •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의 기원Ⅲ. 사이버 교육의 특징1. 정보 및 자원의 공유2. 상호작용의 용이성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4. 교육과정의 탄력성5. 행정의 효율성Ⅳ. 사이버 교육체제의 속성1. 개방성2. 시공 독립성3. 문자기반 및 제한된 교류 채널Ⅴ. 사이버 교육 관련 이론1. 교수-학습 이론1)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사이버 교육2)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과 사이버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학습하게 될 때 학생들은 피상적인 이론에서 벗어나 그 이론을 자기의 것으로 소화하고 이를 실제 세계에 접목시킬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따라서 통일 교육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는 활동 거리가 개발되어야 한다. 즉, 전쟁의 공포가 얼마나 큰지, 전쟁을 막는 평화가 얼마나 소중한 지, 다른 사고 방식과 생활 양식을 가진 사람과 함께 어떻게 어울려 살아야 하는지, 남북한 간의 이질화된 문화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등을 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