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및 목적
3. '문제'의 성격과 문제해결과정
4. 문제중심학습의 단계
5. 문제중심학습 진행
6. 문제중심학습의 사례와 공통적 특징
Ⅲ. PBL의 중요성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처음 교육공학 수업에서 교수님의 설명을 듣고 PBL과제를 접했을 때에는 처음 들어본 단어이기 때문에 낯설고 어렵게 느껴졌었다. 한 학기 동안 문제중심학습(PBL)방법을 통해 과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서 체계적인 지식을 기를 수 있었고, 조원 사람들과 토의를 하는 과정에서 폭넓은 사고를 기른 것 같다.
그 동안 과제를 해결하면서 교육공학의 필요성,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ISD모형에 대하여 공부했었는데, 공부하는 동안 현재 오늘날 세대에서 가장 알맞은 수업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는 PBL방식에 대한 의문도 들었지만 수업을 듣고 과제를 해결해가면서 우리의 교육현실에 맞게 잘 응용해서 적용할 수 있다면 지금 보다 더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사가 되었을 때, 학생들에게 수업의 최대효과를 얻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방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한 학기 동안 수업해온 PBL에 대하여 다시 한번 정리해보고, 내가 앞으로 교사가 되었을때에 이를 어떻게 적용시켜야 할지 공부한다는 의미에서 문제중심학습(PBL)방법에 대하여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PBL수업 방식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PBL 문제의 특성 및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고, 사례를 통해 적절한 PBL문제가 무엇이 잇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강인애(1995). 구성주의 학습원리와 적용; 조교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교육공학연구 11(1), 25-46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정보화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문음사.
김신자(2000). 효과적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 서울: 문음사.
박성익(1997). 수업방법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변영계, 김영환(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제가 찾던 자료가 딱있네요 잘쓸게요
- sshine1***
(2009.04.28 18:46: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 수업지도안] 『바른생활』교수-학습 과정안(애국가 사랑하기)
- 바른생활 수업 지도안 바른 자세 익히기
- 교육학 초등학교 바른생활 수업지도안 1학년 2학기 5단원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초등실과 교수학습과정안, 특수학급 대상, 수준별 학습 지도안
- [현대소설론] 박민규의`깊`작품 분석
- 초등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미술 지도안, 교생 공개수업 지도안, 특수아동 대상)
- 구운몽에 대하여 - 김만중에 대하여, 구운몽 분석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