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및 목적
3. '문제'의 성격과 문제해결과정
4. 문제중심학습의 단계
5. 문제중심학습 진행
6. 문제중심학습의 사례와 공통적 특징
Ⅲ. PBL의 중요성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처음 교육공학 수업에서 교수님의 설명을 듣고 PBL과제를 접했을 때에는 처음 들어본 단어이기 때문에 낯설고 어렵게 느껴졌었다. 한 학기 동안 문제중심학습(PBL)방법을 통해 과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서 체계적인 지식을 기를 수 있었고, 조원 사람들과 토의를 하는 과정에서 폭넓은 사고를 기른 것 같다.
그 동안 과제를 해결하면서 교육공학의 필요성,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ISD모형에 대하여 공부했었는데, 공부하는 동안 현재 오늘날 세대에서 가장 알맞은 수업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는 PBL방식에 대한 의문도 들었지만 수업을 듣고 과제를 해결해가면서 우리의 교육현실에 맞게 잘 응용해서 적용할 수 있다면 지금 보다 더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사가 되었을 때, 학생들에게 수업의 최대효과를 얻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방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한 학기 동안 수업해온 PBL에 대하여 다시 한번 정리해보고, 내가 앞으로 교사가 되었을때에 이를 어떻게 적용시켜야 할지 공부한다는 의미에서 문제중심학습(PBL)방법에 대하여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PBL수업 방식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PBL 문제의 특성 및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고, 사례를 통해 적절한 PBL문제가 무엇이 잇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강인애(1995). 구성주의 학습원리와 적용; 조교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교육공학연구 11(1), 25-46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정보화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문음사.
김신자(2000). 효과적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 서울: 문음사.
박성익(1997). 수업방법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변영계, 김영환(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찾던 자료가 딱있네요 잘쓸게요
  • sshine1***
    (2009.04.28 18:46:36)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구성주의교수-학습모형
  • ▣목차▣1. 교육공학의 개념(1) 교육공학의 개념(2) 교육을 위한 공학의 필요성(3) 교육공학의 영역과 전망2. 구성주의 교수-학습원리(1) 구성주의의 가정들(2) 구성주의의 관점 기초한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원리 정리3.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1) 문제중심학습(2) 인지적 도제 모형(3) 집단 학습모형4. 구성주의의 최종 고찰5. PBL 학습법(1) 개념(2) PBL교육방법의 목표(3) 역할 및 효과(4) PBL 학습의 특징6. 기말 리포트와 교육공학 수업을 마무리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관하여
  • 『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 레포트』문제 중심 학습(PBL)에 관하여.* 과목명 : 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 * 교수님 : * 제출일 : 2004년 12월 21일1. 문제 중심 학습의 배경 및 개념 문제중심학습은 실제로 발생하는 문제(problem)와 상황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서, 학습자들이 문제를 협력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내용에 대한 학습, 비판적 사고력과 협력기능을 기르도록 하는 교수-학습 형태이다. 즉, 이

  • [교육공학] 구성주의의 실천적 접근방법인 PBL(문제중심학습)
  • 공학, 기계적인 장치와 교수 보조물을 활용하는 것(자연과학적인 개념), 시청각 매체의 교육적 활용(협의의 교육공학), 학습자의 특성을 불고려, 인간적 교육적 가치를 무시한 인간이 없는 교육공학을 의미한다. 20세기 초 영사기, 녹음기, T.V 등 하드웨어으로서 공학이다.둘째, 교육의 공학(technology of education)은 과정(process)으로서의 공학, 교수학습에 있어서 학습자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하는 교수법 연구와 교육문제를 해결하려는 데 행

  • [교육공학] 구성주의 - 문제중심학습과 자기주도학습
  • 학습자관, 교사관,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한 학기동안 구성주의적 수업인 PBL (Problem Based on Learning) 방식으로 수업을 해왔다. 처음 교육공학을 접하면서 나에게 가장 생소하게 다가온 것은 PBL이라는 단어였다. 지금까지 교수중심의 학습을 한 나로서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너무 멀게만 느껴졌으나 한 학기 동안 자연스럽게 문제 중심의 학습을 접할 수 있었다. 한 학기 동안 교육공학 입장 속에서,

  •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교육공학
  •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유익한 지식이라고 느꼈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레포트의 주제를 ‘구성주의와 교육공학’이라고 정하고, 레포트 작성을 통해 보다 깊이 있는 지식을 형성하여, 보다 더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마음으로 임하였다.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구성주의에 대한 조사를 하였을 때는, 구성주의의 교수-학습에 대하여 간단히 학습을 하였다. 그 과정에서 구성주의적 수업원리와 학습환경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