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의 의미
2. 교수 설계에의 시사점
⑴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강조
⑵ 실제적 과제와 맥락 강조
⑶ 문제해결중심의 학습
⑷ 교사의 역할 변화
⑸ 협동학습의 강조
⑹ 평가의 개념 및 원리 변화
3. 대표적인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
⑴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⑵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들어 교육을 보다 새로운 시각과 관점에서 탐색해 보려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가운데 구성주의에 관한 논의는 기존의 교육 이해에 대한 행동주의, 실증주의, 기능주의 등의 전통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서 비롯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교육 이해에 대한 이론적 방법론적 전환의 필요성과 그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 구성을 위한 방향타 역할을 하고 있다. 구성주의는 다른 주요한 학습이론과 마찬가지로 교육공학자들이 주창한 것도 아니며 교육 공학자들의 고유한 연구 영역은 더욱 아니다. 구성주의는 철학적 인식론에서 끊임없이 논의되어 왔던 주제이며, 인지 심리학 내에서는 서구의 Piaget 및 Vygotsky와 같은 학자들의 의해서 발전되어 온 것이다. 학생들에게 단순 주입식의 지식전달을 지양하고 새로운 교수방법을 모색하는 현재의 조류에 편승하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육방법은 기존 교육방법과는 다른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 학부모, 학교는 구성주의의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 이에 적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구성주의가 과연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대표적인 구성주의적 교육방법과 그것이 교수설계에 주는 영향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박성익 외 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이종연. 『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 서울 : 원미사, 2004.
조영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형설출판사, 2004.
황홍섭 외 6.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서울 : 학지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