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의 의미
2. 교수 설계에의 시사점
⑴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강조
⑵ 실제적 과제와 맥락 강조
⑶ 문제해결중심의 학습
⑷ 교사의 역할 변화
⑸ 협동학습의 강조
⑹ 평가의 개념 및 원리 변화
3. 대표적인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
⑴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⑵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들어 교육을 보다 새로운 시각과 관점에서 탐색해 보려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가운데 구성주의에 관한 논의는 기존의 교육 이해에 대한 행동주의, 실증주의, 기능주의 등의 전통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서 비롯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교육 이해에 대한 이론적 방법론적 전환의 필요성과 그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 구성을 위한 방향타 역할을 하고 있다. 구성주의는 다른 주요한 학습이론과 마찬가지로 교육공학자들이 주창한 것도 아니며 교육 공학자들의 고유한 연구 영역은 더욱 아니다. 구성주의는 철학적 인식론에서 끊임없이 논의되어 왔던 주제이며, 인지 심리학 내에서는 서구의 Piaget 및 Vygotsky와 같은 학자들의 의해서 발전되어 온 것이다. 학생들에게 단순 주입식의 지식전달을 지양하고 새로운 교수방법을 모색하는 현재의 조류에 편승하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육방법은 기존 교육방법과는 다른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 학부모, 학교는 구성주의의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 이에 적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구성주의가 과연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대표적인 구성주의적 교육방법과 그것이 교수설계에 주는 영향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성익 외 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이종연. 『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 서울 : 원미사, 2004.
조영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형설출판사, 2004.
황홍섭 외 6.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서울 : 학지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교수학습원칙,주안점,학습환경구축,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특성,학습방법, 구성주의수업이론 매체활용방법
  • 방법과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개념Ⅲ.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배경Ⅳ.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중요성Ⅴ.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교수학습원칙1.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2. 자아성찰적 실천3. 협동학습 환경의 활용4. 교사의 역할5. 구체적 상황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Ⅵ.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주안점1. 구성주의적 교사는 학생의 자율과

  • [교육]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여러분처럼) 이러닝 수업에서 게시판을 활용한 팀학습 활동(메신저 등 포함)의 특징, 장점, 단점, 유의사항, 개선점 등을 논의하시오.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온라인 협동학습의 실제 사례 2. 온라인 협동학습의 개념3.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의 특징4.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의 장점 및 단점5. 온라인 협동학습 활동의 유의사항 및 개선점Ⅲ. 결 론※ 참고문헌 Ⅰ. 서론인터넷의 등장과 더불어 가상공간(cyberspace)은 우리의 생

  • [교수공학]교수공학의 정의, 교수공학의 영역, 교수공학의 지식기반, 교수공학의 장단점, 교수공학과 감응시스템, 교수공학 관련 제언 분석
  • 학습과 관련된 모든 인적, 비인적 자원을 관리, 조직, 운영하는 것.2. 협의의 정의 교육공학 = 교수(수업) 공학, 제한된 학습공간에서의 공학(교육공학) = 교수공학Ⅱ. 교수공학의 영역1. 교수 설계교수설계는 교수개발과정의 기획단계에 해당된다. 한 교과영역을 구성하고 있는 내용의 자연적인 상호관련성을 밝혀준다는 점에서 교수설계는 기술적(descriptive) 이다. 또한 교수설계는 학습자의 특성, 지식구조로서의 내용, 매체 및 그 속성, 교사의 기능,

  • [교수설계]교수설계의 개발내용 및 교수설계의 모델 그리고 교수설계 관련 제언 분석
  • 교육 장면에 가지고 오는 경험을 중요하게 여긴다. 교육의 출발은 바로 학습자가 교육 장면에 가져오는 경험이며, 그 경험을 어떻게 하면 특정의 교과 주제와 연관시킬 수 있는가를 모색한다. Bruner의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결과로서 지식의 덩어리를 학습자에게 주입시키는 방법의 한계점을 지적하면서 학자들이 지식을 창출할 때 겪는 유사한 경험을 ‘탐구수업’의 방식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이다.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 [수학과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특성,목표,기본방향,수업환경, 수학과교육과정의 내용,학습관,문제점,과제 분석
  •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활동 및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4. 계산기,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한다5.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Ⅴ. 수학과교육과정의 수업 환경1. 수학적 환경의 조성하기2. 가치 있는 수학적 과제의 제시하기3. 상호 협력 학습 모둠 이용하기4. 물리․조작적 모델이나 교육공학적 도구를 이용하기5. 토론과 작문의 장려하기6. 아동들의 반응에 대한 정당성을 요구하기7. 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