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개념
2.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인식론에 기초한 교육관
3.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방법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개념
1) 객관주의
객관주의란 주관에 비해 객관을 존중하는 입장으로서, 삼라만상의 모든 것들은 실체와 속성과 관계로 설명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이들을 인식한다는 것은 단지 실체, 속성, 그리고 관계를 아는 것이며, 경험은 여기서 어떠한 역할도 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인간의 외부에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가 있지만, 인간의 내부에는 불완전한 인지 구조가 있다고 보고 객관주의자들은 인간밖에 있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를 인간의 마음에 심어 주는 작용을 교육이라고 본다. 즉, 인간의 내부는 하얀 백지와 같은 상태에서 학습을 통해 점차적으로 지식이 채워지는 것이다. 따라서 객관주의에서 말하는 지식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지식은 인식의 주체와 독립되어 외부에 존재한다.
-지식 구성은 외부의 지식을 발견 또는 수용하여 체계적으로 구조화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지식은 개인의 부단한 반복적인 암기를 통해 단기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저장된다.

참고문헌
1.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김판수외 6인. 학지사. 2000
2. 「구성주의 교육학」. 김종문외 13인. 교육과학사. 1998
3. 「객관주의 인식론과 구성주의 인식론에 기초한 교육관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심미진.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구성주의 - 문제중심학습과 자기주도학습
  • 학습하는 아이들에게 기존에 있는 학습 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즉, 새로운 패러다임에 의한 구성주의 학습 방법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현재 구성주의는 전통적인 객관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대안적인 관점을 제공함으로서 학습자관, 교사관,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한 학기동안 구성주의적 수업인 PBL (Problem Based on Learning) 방식으로 수업을 해왔다. 처음 교육공학을 접하

  •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교육공학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Report【도 입】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PBL 문제 2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에 대해 학습하였다. 여러 자료를 조사하면서, 많은 사실들을 배울 수가 있었다. 이 지식들은 내가 미래에 교사가 되었을 때에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유익한 지식이라고 느꼈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레포트의 주제를 ‘구성주의와 교육공학’이라고 정하고, 레포트 작성을 통해 보다 깊이

  • [교육공학패러다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상호 비교
  • 구성주의 기저 패러다임1. 개요2. 구성주의3. 구성주의의 특성4. 교수ㆍ학습의 원리(교수 설계에의 시사점)5. 교수ㆍ학습의 적용 : 상황 학습과 앵커드 수업6. 구성주의 수업 모델Ⅶ.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상호 비교 1. 행동주의 이론과 전통적 인지 이론의 비교2. 행동주의와 인지이론이 시사하고 있는 교수 테크닉3. 객관주의(전통적 인지주의)와 구성주의의 원리 비교4.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Ⅷ. 교육공학의 차기

  • 교수방법 및 교육공학
  • 교수 매체를 어떻게 개발하고 활용할 것인가? 수업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이며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등에 대하여 고민하고 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육공학의 의의라 할 수 있다.2.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객관주의적 입장과 구성주의적 입장 각각에서 이 모형이 갖는 특성을 비판적으로 논하시오.교수 설계란 보다 잘 가르치고 보다 잘 배울 수 있도록,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 대

  • [교육]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목 차1. 체제적 설계와 구성주의적 설계 비교. 1) 체제적 교수설계2) 구성주의적 교수 설계2. Dick & Carey 의 수업 설계 모형3. 수업의 형태1)토의식 수업2)자기 주도적 학습(SDL: self-directed learning)3)문제 중심학습1. 체제적 설계와 구성주의적 설계 비교. Gagne, Dick등에 의해서 체계화된 ISD(Instructional Systems of Design)는 교육공학의 실천적 적용의 측면에서 아직까지도 중요한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