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수업체제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수업체제설계 모델
3. 수업분석
4. 출발점 행동 및 상황분석
5. 수행목표 진술
6. 평가도구의 개발
7. 형성평가설계 및 실시
8. 총괄평가
9. 맺음말
본문내용
수업체제설계(ISD)란 "요구와 문제를 밝혀내고, 이를 토대로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여 수업내용, 방법, 평가 등에 이르는 수업체제의 전 과정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구성, 조정해 가는 일련의 전략적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수업체제설계는 수업이라는 하나의 체제가 학습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상호 관련된 구성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으로 규정하고, 규정된 학습목표의 달성을 위해 체제 접근 방식에 의해 설계/개발 하는 것이다.
체제접근에 의해 수업설계를 하는 이유는, 첫째 처음부터 학습이 끝났을 때 학습자가 할 수 있고 알 수 있게 될 것 즉, 목표에 초점을 두며, 둘째, 수업체제의 각 구성요소들, 특히 학습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수업전략을 설정, 실행할 수 있게 하며, 셋째, 실험적이고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서 수업체제의 제 구성요소들을 평가, 수정, 보완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모델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수업설계 모형은 다음의 다섯 단계로 구분될 수 있다.
이러한 수업체제설계 모형의 특징은 그 절차가 단계적이라는 것이며, 언제든지 수업설계 과정에 문제점이 발견되었을 시 피드백을 거쳐 수정/보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절차가 단계적이라는 말은 반드시 분석을 수행한 다음 설계가 이루어지고, 설계가 이루어진 다음 개발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며, 원칙적으로는 어느 단계도 생략할 수는 없게 되어 있다. 즉, 이전단계의 결과가 다음 단계의 초기 투입요소로 작용을 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문제 해결을위한 창의적인 교수전략
  • 교육’함에 있어서는 더욱이 창의성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며, 발산적 사고를 저해하는 교수방법과 수업전략은 앞서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종합적인 상황해석과 그를 바탕으로 수업설계를 해야 한다는 기본전제 조건에 부합되지 않는 것이 된다. 공학발전에서 주요안점은 직면한 문제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것인데, 문제 해결에 있어서 주목할 점은 대부분의 상황들은 공학이 지니는 모순을 해결하고 극복해가는 과정에 그 개선방향이 정해지며, 그 개

  • 교육공학 용어혼용 실태분석 및 개선안 제안
  • 설계 분야에서의 용어사용의 개선방향을 살펴보았다.한마디로 “교수설계”는 수업이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 방법을 처방해주는 조직적인 절차로서, 바람직한 교수방법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교육 즉, 학교교육, 기업교육, 평생교육, 원격교육, 및 성인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Reigeluth, 1983).그러나 학자 혹은 사용자에 따라 종종 교수설계를 교수체제설계, 교수개발, 교수체제개발과 혼용하고 있다(정재삼, 1996; Shrock, 1995). 한

  • [기업경영 교육훈련]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모델
  •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모델1) Dick과 Carey의 체제적 접근모델2) 금성사의 G-ISD 모형3) 두산 ISD 모델4) 한국형 기업교육체제개발(ESD) 모형* 참고문헌기업경영 교육훈련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모델기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은 그 기업교육이 무엇을 산출하려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기업교육프로그램은 대부분 2박3일이나4박5일 등의 장시간을 요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교수체제의 개발이 중심이 된다. 교수설계 혹은

  • [교육공학] Gagne&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체제로 생각하고 전체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Gagne & Briggs의 교수설계이론은 교실수업 전개에 대한 실제적 모형으로서 보다 체계적이고 세부적인 절차와 지침을 제공해 주는 수업설계의 일반적인 절차모형으로 다른 교수모형에 비해서 현재 교육, 훈련의 실제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수이론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수업수준과 학생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방법을 결

  • 단원계획과수업계획 의사 결정권자로서의 교사 수직적 단원설계와 수평적 단원설계
  • 설계와 수업설계 -수업내용 전반적 과정3. 설계에 대한 의사 결정4. 수직적 단원설계와 수평적 단원설계5. 수업설계6. 수업단계1.의사결정권자로의 교사수업설계에 필요한 요소. 목적과 목표에 대한 지식학습자에 대한 지식수업방법에 대한 지식교과내용과 조직에 대한 지식실제 수업에서 얻는 묵시적 지식단원 및 수업설계와 교육과정 해설서의 관계를 이해다섯가지 수업설계 요소를 적용하는 과정수업설계과정의 관점 : 체제, 즉 하나의 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