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한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개념

2. 교수-학습방법의 종류 및 개념

3. 교수-학습 방법의 역사적 발달

4. 교수- 학습 방법의 장, 단점

5.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개념

6.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적 학습 이론

7. 결론
본문내용
1. 교수-학습 방법이란?
교수-학습방법은 체제적 특성, 처방적 특성, 학습자 지향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학습지도는 내적 동기가 유발된 학습을 시켜야 한다는 자발적 원리와 학습자 자신의 요구와 능력 등에 알맞는 학습활동의 기회를 마련하여 주어야 한다는 개별화의 원리, 공동학습을 통해서 협력적이고 우호적인 학습을 통해 사회화를 돕는 사회화의 원리, 통합의 원리 ,직관의 원리 등을 갖고 있다.
2. 교수-학습 방법의 종류
*개별화 교수-학습방법*
1) 개별화 교수 모형 : 체계적 적용이 되기 위하여 교수-학습의 전체 요소들을 고려하여, 경험적으로 검증된 과학적 지식을 적용한다. 전체 구조나 틀이 최대한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어 어떠한 교사가 사용하더라도 일정한 형태로 운영되며 기대하는 결과가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개발한다. 대표적 개별화 교수 모형에는 개별화 교수체제(PSI), 개별지도 교수법(IGE), 개별처방 교수법(IPI), 목표도달학습(Mastery Learning), 학습자 요구 부응 학습프로그램(PLAN) 등이 있다.
참고문헌
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임철일 (교육과학사)
2) 교육공학개론- 허운나
3) 왜 구성주의인가- 강인애 (문음사)
4)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 (야후, 네이버 등 이용)
5) 그동안 제출한 성찰일지와 조별보고서 등 참고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ud!!
  • scull***
    (2006.07.22 17:13:11)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교수학습원칙,주안점,학습환경구축,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특성,학습방법, 구성주의수업이론 매체활용방법
  • 이론(구성주의학습)의 중요성과 교수학습원칙,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주안점과 학습환경구축,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학습특성과 학습방법, 구성주의수업이론의 매체활용방법과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개념Ⅲ.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배경Ⅳ.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중요성Ⅴ.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교수학습원칙1.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의,원리,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유의점,실제, 구성주의 발전과제,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원리Ⅵ.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유의점Ⅶ.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실제Ⅷ.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인터넷 활용방법1. 교수목표의 선정 2. 자료제시3. 학습환경 4. 사회적 상호작용5. 학습과정의 검토 Ⅸ.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발전 과제Ⅹ.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의 비교1. 객관주의2. 구성주의참고문헌Ⅰ. 개요지난 100년 동안 교육 패러다임에 관한 관점을 교수

  • [교육학] 구성주의학습에 대해서
  • 학습해야 할 내용과 관련하여 무엇을 알고 있다(선입개념 혹은 직관적 관념)는 가정하에 어떻게 올바른 과학 개념을 가르칠것인가에 대해 꾸준히 연구하여 왔다. 구성주의 등장 이전에 과학교육 교수-학습 이론의 기반으로 이용된 대표적인 심리학적 이론은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였다. 행동주의 와 인지주의는 ‘이 세계는 학습자의 외부에 실재하고 있다’는 철학적 가정을 바탕으로 하는 객관주의적 견해이며, 따라서 이들 관점에서 교수(teac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대하여
  • 문제중심학습(PBL)에 대하여Ⅰ. 서론처음 교육공학 수업에서 교수님의 설명을 듣고 PBL과제를 접했을 때에는 처음 들어본 단어이기 때문에 낯설고 어렵게 느껴졌었다. 한 학기 동안 문제중심학습(PBL)방법을 통해 과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서 체계적인 지식을 기를 수 있었고, 조원 사람들과 토의를 하는 과정에서 폭넓은 사고를 기른 것 같다. 그 동안 과제를 해결하면서 교육공학의 필요성,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ISD모형에 대하여 공부했었는데,

  • [교육공학] 구성주의 - 문제중심학습과 자기주도학습
  • 학습하는 아이들에게 기존에 있는 학습 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즉, 새로운 패러다임에 의한 구성주의 학습 방법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현재 구성주의는 전통적인 객관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대안적인 관점을 제공함으로서 학습자관, 교사관,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한 학기동안 구성주의적 수업인 PBL (Problem Based on Learning) 방식으로 수업을 해왔다. 처음 교육공학을 접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