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대중매체교육의 필요성 - 대중스타 우상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청소년이 대중스타를 우상화하는 이유
2. 대중스타 우상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2.1. 청소년 자아정체성에 영향
2.2. 청소년 소비문화에 영향
2.3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에 영향
3. 대중스타 우상화 -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현대 사회의 청소년들에게 있어 대중매체에 의한 영향력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다른 어떤 세대보다도 청소년 세대가 외부 환경과 그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TV나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 비디오, 인터넷 등에서 제공되는 내용들은 청소년들을 유혹하기에 충분하다.이러한 대중매체의 발달은 청소년들의 대중문화 수용을 더욱 빨라지게 하였다.
1980년대 후반 이후 청소년들은 대중문화의 주 수용자로 급부상하였으며, 문화산업의 주 소비자이자, 문화사업의 부당한 행위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 집단으로까지 발전해 왔다. 예를 들어 문화 산업체에서 각종 음반과 뮤직비디오, 팬시상품 등의 주요 판매 대상을 이들 청소년들로 잡은 것만 보아도 이들의 대중문화에 대한 영향력은 상상을 초월한다고 할 수 있다. 만약 거대한 문화산업체가 자신들이 좋아하는 스타에 대해 부당한 대우를 한다든가 자신들과 거리를 두려 한다면 인터넷, 전화, 팩스 등을 통해 집단 항의 표시를 하기도 하고 실력행사에 들어가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창남(1995), “대중문화와 문화실천.” (한울 아카데미)
김현경(2002),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대중문화 수용시 부모와의 갈등관계 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훈태(2003), “청소년의 연예인의 우상화의 원인, 행동유형 및 수준에 관한 연구.” (한서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류영재(2002),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와 자아정체감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박호진(2001), “함석헌의 교육사상을 통한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개발.” (협성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윤형숙(2001), “청소년과 대안문화의 모색.” 『사회연구 가을 통권 제2호』.
이승희(2001),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와 과시소비성향과의 관계 분석.” (동아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이탈청소년들의 남북한에서의 소비생활경험 연구 - 무연고 북한이탈청소녀들 중심으로 -
  • 중심으로 북한이탈청소년들의 북한과 남한에서의 소비생활경험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조사대상자들의 북한에서의 소비생활경험을 바탕으로 남한에서의 소비생활경험을 진단한 결과 다음과 같은 교육적 제언을 해 보고자 한다.첫째, 북한에서는 아직 시장환경이 매우 제한적이고 단순하기 때문에 ‘소비’나 ‘소비생활’에 대한 용어 자체가 제대로 이해되고 교육되어 있지 않는 상태이다. 이런 상황에서 남한에 온 이들은 조사결과 전혀 다른 시장

  • 아이돌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 중심으로
  •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2008.장성희, 『스타마케팅이 청소년의 패션 동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강북에 거주하는 11318세대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패션 텍스타일 비즈니스 대학원, 2002.김훈태, 『청소년의 연예인 우상화의 원인, 행동유형 및 수준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2003. 류영제,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와 자아정체감의 관계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서정환, 『대중음악에 사용되는 hook

  • [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성격,양적성장,문화현실,서태지,청소년,대학교육, 대중음악(대중가요)의 검열사례,제고과제
  • 스타추종그룹이며 컬렉션을 기반으로 하는 분석적 향유자들은 소수에 불과 하다. 이 후자의 그룹이 최소한의 오피니언 리딩을 담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성장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들의 성장은 음반산업은 말할 것도 없고 네트워크와 저널리즘, 그리고 정부의 정책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Ⅱ.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성격대중가요는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 전달되면서 나름의 작품적 관행을 지닌 대중들의 노래를

  • [인간발달] 청년기, 그들의 결혼관과 이성관
  • 필요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① 반드시 해야한다. ② 모든 사람이 하니깐 해야한다. ③ 생활능력이 있고 불편이 없으면 안해도 된다. ④ 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함으로 안해도 된다. 19. 결혼 생활 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2가지만 고르시오)① 성적만족 ② 친밀한 대화 ③ 종교 ④ 경제력 ⑤ 유사한 취미 ⑥ 양가 가족 간의 관계 ⑦ 성격 ⑧ 기타 ( )20. 결혼 전 동거(혹은 계약 결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할 수

  • [대중문화의이해 1학년]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를 들고 이들이 이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
  • 스타와 개인적인 우정을 갖지 않거나 자주 직접 만나지 않기 때문에 스타와의 동일시는 주로 준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발생한다. 대중은 스타가 자신과 신념, 의견, 관점이 비슷하다면 이미 자신과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한다. 이를 통해 역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고 어떤 집단에 소속되고 싶다는 욕구가 강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4) 심리적 행복감행복감은 정서적인 측면과 인지적인 측면으로 구성되는데, 개인은 삶의 여러 가지 상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