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대중매체교육의 필요성 - 대중스타 우상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청소년이 대중스타를 우상화하는 이유
2. 대중스타 우상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2.1. 청소년 자아정체성에 영향
2.2. 청소년 소비문화에 영향
2.3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에 영향
3. 대중스타 우상화 -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현대 사회의 청소년들에게 있어 대중매체에 의한 영향력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다른 어떤 세대보다도 청소년 세대가 외부 환경과 그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TV나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 비디오, 인터넷 등에서 제공되는 내용들은 청소년들을 유혹하기에 충분하다.이러한 대중매체의 발달은 청소년들의 대중문화 수용을 더욱 빨라지게 하였다.
1980년대 후반 이후 청소년들은 대중문화의 주 수용자로 급부상하였으며, 문화산업의 주 소비자이자, 문화사업의 부당한 행위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 집단으로까지 발전해 왔다. 예를 들어 문화 산업체에서 각종 음반과 뮤직비디오, 팬시상품 등의 주요 판매 대상을 이들 청소년들로 잡은 것만 보아도 이들의 대중문화에 대한 영향력은 상상을 초월한다고 할 수 있다. 만약 거대한 문화산업체가 자신들이 좋아하는 스타에 대해 부당한 대우를 한다든가 자신들과 거리를 두려 한다면 인터넷, 전화, 팩스 등을 통해 집단 항의 표시를 하기도 하고 실력행사에 들어가기도 한다.
- 참고문헌
-
김창남(1995), “대중문화와 문화실천.” (한울 아카데미)
김현경(2002),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대중문화 수용시 부모와의 갈등관계 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훈태(2003), “청소년의 연예인의 우상화의 원인, 행동유형 및 수준에 관한 연구.” (한서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류영재(2002),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와 자아정체감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박호진(2001), “함석헌의 교육사상을 통한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개발.” (협성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윤형숙(2001), “청소년과 대안문화의 모색.” 『사회연구 가을 통권 제2호』.
이승희(2001),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와 과시소비성향과의 관계 분석.” (동아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