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우리나라 대안학교와 대안학교교사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 문제제기

Ⅱ. 대안학교란 무엇인가?
1. 대안학교의 유형
2. 대안학교의 특징
3. 대안학교의 현황
4. 대안학교의 운영
5. 대안학교의 예

Ⅲ. 대안학교 교사
1. 대안학교 교사의 특성
2. 대안학교 교사의 애로사항
3. 대안학교 교사 양성과 임용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본문내용
Ⅰ.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 문제제기
우리교육의 문제는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그 근본문제는 제도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현재의 공교육 제도는 지난 세기 말 서구에서 도입된 이래 학교라는 기구가 교육을 독점하는 방식으로 발전해 왔다. 그것은 산업화 과정에서 급격한 양적 성장을 통하여 나름대로 사회발전에 기여하기도 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경직되고 획일적인 제도로 굳어져 최근에 이를수록 시대 변화에 부응하지 수많은 부적응 청소년을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입시위주 교육의 폐해로 상징되는 학교교육의 문제는 이제 교육문화 자체를 비교육적이고 반인간적인 것으로 만들어 놓고 있다.
이러한 사정을 반영하여 그 동안의 교육개혁은 주로 제도 개혁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어 왔으며, 특히 지난 문민정부의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도 제도교육의 경직성과 획일성을 극복하는 방안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재 국민의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개혁 또한 이러한 일련의 개혁방향의 연속선상에 서 있다. 이를테면, ‘사람중심사회, 교육중심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는 일이 그렇다.
하지만 교육개혁은 경직되고 획일적인 학교교육 체제 안에서만 노력해서는 부족하다. 왜냐하면 이미 60년대 탈학교 논쟁 이후 일반화된 논의대로 교육을 학교라는 체제 안에 가두는 일부터가 교육담론의 한계이며 진정한 교육개혁의 걸림돌일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사양성 방안, 1999년, 정유성외 4인
http://midas.hanyang.ac.kr/digital_lib/list300.asp?id=1203&page=1&dum=4 도시형
대안학교 설립방안 연구 (출처:교육인적자원부)
http://www.educyber.org
http://nadri.hankooki.com/lpage/weekzine/200408/wz2004082617323140790.htm
http://www.openschool21.co.kr/
http://www.koasa.org/
http://www.educyber.org
www.activelearning.co.kr
http://www.daeancenter.or.kr/ 간디학교에 대한 세미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치 및 덕목의 선택과 지도실제 - 효도(孝道)에 관하여
  • 교사 상호간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5) 교사들의 모범교사들은 학생들의 모방과 동일시의 대상임을 고려하여, 일상적인 언어, 사고방식, 태도, 해동 등에 유의하여 도덕적 모범이 되도록 한다. 교사들은 학교의 일상생활에서 학생들에게 도덕적 인격자로서 모범을 보여야 함과 동시에, 도덕과 수업에서는 도덕적 탐구자 혹은 도덕적 판단자로서의 모범을 보일 필요가 있다. 도덕과 수업에서의 교사가 도덕적 탐구나 도덕적 판단을 지도할 때 도덕적

  • 사회 - 성범죄 원인과 대책 방안
  • 대안으로는 너무나도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며 다른 범죄와의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다. 물론, 당연히 성폭행이나 강간은 엄청난 죄악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나라와 마찬가지로 범죄자의 자유권을 박탈하는 방법(자유형)으로 죄를 처벌하고 있다. 성폭행범이라고 해서 전혀 다른 방법으로, 그것도 개인의 신체라는 절대적인 권리를 가져야 할 성기를 훼손하는 것은 인권에 어긋날 뿐만아니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의 논리, 즉 성폭행을 성

  • 교원단체의 정치참여에 관한 논란과 향후 추진방안00
  • 교사들로서 2002년 지방선거에서 각각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을 지지하고자 하였으나 법률이 금지하여 헌법소원을 한 것이다. 4) 헌법재판소 결정정당법 제6조 제1호 등 위헌확인헌재 2004.03.25, 2001헌마710, 판례집 제16권 1집 , 422, 422-422. 이 관동지역 교사들의 헌법소원은 실패로 돌아가고, 지금까지 교사들의 정치활동은 금지되고 있다. 이 사건 법률조항이 청구인들과 같은 초ㆍ중등학교 교원의 정당가입 및 선거운동의 자유를 금지함으로써 정치적 기

  • [학교체벌금지]교사의 학생체벌금지에 대한 찬성반대의견과 학생체벌금지 대안-학교체벌금지에 대한 고찰-
  • 학교체벌금지 찬반입장과 대안Ⅰ. 서론서울시교육청이 ‘전면 체벌 금지 조치’를 시행하면서 서울 소재의 모든 초중고교에서 학생에 대한 교사의 체벌이 금지되었다. 그리고 다른 시도 교육청에서도 ‘체벌금지’에 대한 방안 마련에 나서면서 이러한 조치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학교 내외에서 반발하면서 ‘체벌금지’에 대한 논란이 극심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체벌은 학교와 가정에서 훈육의 한 형

  • [교육정책]한국 공교육의 현 실태 및 위기의 원인과 해결방법
  • 학교교육 황폐화 현상을 보다 못한 시민단체들이 “학교 사랑 SOS운동을 전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수수방관하고 있다. 교육이 무너지면 경제가 무너진다는 사실을 아직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부실 금융기관에는 공적자금을 64조원씩이나 투입하면서 붕괴되고 있는 학교 교육에 대하여는 투자를 외면하고 있다-의무교육기간이 짧다. OECD국가 중에서 우리나라는 여전히 제일 짧은 기간의 의무교육을 하고 있다. 심지어는 어렵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