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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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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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 제 선 정 이 유
2. 문 제 중 심 학 습 의 개 념
3. 문 제 중 심 학 습 의 특 징 및 목 적
4. 교 수 학 습 의 유 형 과 특 징 비 교
5. ' 문 제 ' 의 성 격 과 문 제 해 결 과 정
6. 문 제 중 심 학 습 의 단 계
7. 문 제 중 심 학 습 진 행
8. 문 제 중 심 학 습 의 중 요 성
9. 마 치 면 서 . . .
10. 참 고 자 료
- 본문내용
-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
첫 번째 과제에서 교육공학을 처음 접하였고 그 개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두 번째 세 번째 과제를 해결 하는 동안에 구성주의과 문제중심학습을 배우게 되었다. 그 이외에도 여러 가지 개념들을 학습하였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pbl이다. 직접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내가 만약 교사가 된다면 학생들에게 어떤 문제를 만들어서 제시해줄까? 하는 생각들을 하곤했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학습 할 수 있을지.. 과제 2가 화학 과목이라면 어떻게 수업지도안을 구성 해야할지 많은 생각들을 했었다. 과제 2와 3을 해결하면서 좋은 pbl문제를 만들려고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격으면서 pbl의 장점에 매료 되었었다. 하지만, 장점들만을 느낀 것은 아니었다. 교사 입장이라면 pbl은 훌륭한 교수학습방법이다. 그러나 pbl 수업을 체험하는 학생입장에서는 단점들도 느낄 수 있었다. 여러 과목을 배워야 하는 학생들에게 오랜시간이 소요되며, 교사의 피드백이 되기까지 학생들은 길을 잃은 미아 상태가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자료의 자원이 올바른 것인지 판단 능력이 없기 때문에 올바르지 못한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 교수학습방법에는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학습자의 상황과 시기에 따라 적절히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 한다. pbl은 단점도 있지만 주입식 교육에 젖여든 학생들에게 자기조절 학습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는 힘들고 당황스럽겠지만, 반복적으로 접한다면 친숙해지며 자신이 왜 학습하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pbl은 내가 교사가 된다면 학생들과 함께 하고 싶은 수업 방법이다. 학생들에게 시험을 보기 위해서 배우고 외우는 수업이 아닌 깨닫는 즐거움이 있는 수업을 만들고 싶다. 그러기에 이번 기회를 빌어 다시 한번 되집어 보려고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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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수학습방법론 , 노은호 외, 동문사, 2000년 7월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백영균 외, 학지사, 2003년 7월
3. 왜 구성주의 인가 , 강인애 , 문음사, 199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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