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 제 선 정 이 유

2. 문 제 중 심 학 습 의 개 념

3. 문 제 중 심 학 습 의 특 징 및 목 적

4. 교 수 학 습 의 유 형 과 특 징 비 교

5. ' 문 제 ' 의 성 격 과 문 제 해 결 과 정

6. 문 제 중 심 학 습 의 단 계

7. 문 제 중 심 학 습 진 행

8. 문 제 중 심 학 습 의 중 요 성

9. 마 치 면 서 . . .

10.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

첫 번째 과제에서 교육공학을 처음 접하였고 그 개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두 번째 세 번째 과제를 해결 하는 동안에 구성주의과 문제중심학습을 배우게 되었다. 그 이외에도 여러 가지 개념들을 학습하였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pbl이다. 직접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내가 만약 교사가 된다면 학생들에게 어떤 문제를 만들어서 제시해줄까? 하는 생각들을 하곤했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학습 할 수 있을지.. 과제 2가 화학 과목이라면 어떻게 수업지도안을 구성 해야할지 많은 생각들을 했었다. 과제 2와 3을 해결하면서 좋은 pbl문제를 만들려고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격으면서 pbl의 장점에 매료 되었었다. 하지만, 장점들만을 느낀 것은 아니었다. 교사 입장이라면 pbl은 훌륭한 교수학습방법이다. 그러나 pbl 수업을 체험하는 학생입장에서는 단점들도 느낄 수 있었다. 여러 과목을 배워야 하는 학생들에게 오랜시간이 소요되며, 교사의 피드백이 되기까지 학생들은 길을 잃은 미아 상태가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자료의 자원이 올바른 것인지 판단 능력이 없기 때문에 올바르지 못한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 교수학습방법에는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학습자의 상황과 시기에 따라 적절히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 한다. pbl은 단점도 있지만 주입식 교육에 젖여든 학생들에게 자기조절 학습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는 힘들고 당황스럽겠지만, 반복적으로 접한다면 친숙해지며 자신이 왜 학습하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pbl은 내가 교사가 된다면 학생들과 함께 하고 싶은 수업 방법이다. 학생들에게 시험을 보기 위해서 배우고 외우는 수업이 아닌 깨닫는 즐거움이 있는 수업을 만들고 싶다. 그러기에 이번 기회를 빌어 다시 한번 되집어 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1. 교수학습방법론 , 노은호 외, 동문사, 2000년 7월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백영균 외, 학지사, 2003년 7월
3. 왜 구성주의 인가 , 강인애 , 문음사, 1997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과 목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학 과 : 학 번 : 이 름 : 담당교수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Ⅰ.서론문제중심학습은 강의법을 지양하고, 문제(Problem)를 제시하여 그것의 해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실제 사회에서와 같은 복잡하고 비구조적이며 실제적인 특성을 지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습자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목표를 토론을 통하여 스스로 정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개별학습 과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모형(PBL)
  • ◈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 PBL) ◈▣ 서론 ▣교육공학 수업 자체가 PBL방식이었기 때문에 수업을 하면서 가장 많이 접했던 내용이 바로 PBL에 관한 것이었다. 수업을 시작하면서, 또 수업 과정 중에 PBL에 관한 내용을 여러 번 보았지만, 매번 수박겉핥기 식이었던 것 같아 수업을 마무리 짓는 이 시점에서 다시 한번 꼼꼼하게 살펴보고 확실하게 정리를 하고 싶었다. 그리고 한 학기동안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배우고 직접 해 보았던

  • [교육공학] 구성주의, PBL, ISD에 대해서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개별보고서과 목 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담당교수: 학 과: 학 번: 이 름: 제 출 일: 2004년 12월 21일 (화)목차서론본론1. 구성주의1) 구성주의의 개념2) 구성주의의 특성3) 구성주의의 장단점4) 구성주의 이론5) 구성주의 교수 설계6) 구성주의 교육의 시사점2. PBL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2) 문제 중심 학습의 특성3) 교육프로그램 설계 시 고려 사항4) PBL의 구성원리3. ISD1) ISD의 개념2) ISD의 단계3) 교육의 측면에서 ISD모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대하여
  • 문제중심학습(PBL)에 대하여Ⅰ. 서론처음 교육공학 수업에서 교수님의 설명을 듣고 PBL과제를 접했을 때에는 처음 들어본 단어이기 때문에 낯설고 어렵게 느껴졌었다. 한 학기 동안 문제중심학습(PBL)방법을 통해 과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서 체계적인 지식을 기를 수 있었고, 조원 사람들과 토의를 하는 과정에서 폭넓은 사고를 기른 것 같다. 그 동안 과제를 해결하면서 교육공학의 필요성,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ISD모형에 대하여 공부했었는데,

  • [교육공학] 구성주의 - 문제중심학습과 자기주도학습
  • 학습자관, 교사관,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한 학기동안 구성주의적 수업인 PBL (Problem Based on Learning) 방식으로 수업을 해왔다. 처음 교육공학을 접하면서 나에게 가장 생소하게 다가온 것은 PBL이라는 단어였다. 지금까지 교수중심의 학습을 한 나로서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너무 멀게만 느껴졌으나 한 학기 동안 자연스럽게 문제 중심의 학습을 접할 수 있었다. 한 학기 동안 교육공학 입장 속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