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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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특기적성교육의 의미

2.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3.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4. 다중적성이론의 적용

5. 다중지능이론의 한계

6.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7. 개 선 방 안

I. 참고(1) 기본방침
II. 참고(2) 설문지
III. 참고(3) 참고문헌
IV. 참고(4) 신문기사
본문내용
1. 특기·적성교육의 의미
2000년 3월부터 시행이 시작된 7차 교육과정은 열린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를 표방하며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육성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 학습자 중심으로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기본 방향 하에 구성된 실행 방침 들은 학생의 능력과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방법의 다양화를 추구하도록 하며 초·중·고 각 학급별로 균형있는 심신의 발달을 위한 다양한 학습경험, 생각과 느낌의 창의적 표현,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개척능력 기르고 학문과 생활에 필요한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힐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의 주요 내용 중 하나는 각 학교마다 재량활동을 신설·확대이다. 재량활동이란 기본교과시간과 그 외 시간에 학생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주제 탐구, 소집단 공동 연구 활동, 교과 및 특별활동의 보충·심화활동 등을 하는 것과 통합적인 범교과 학습을 위해 인성교육, 환경교육, 진로교육, 안전교육, 경제교육, 민주 시민교육 등의 활동주제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열린 교육을 구현하도록 한 것이다. 재량활동의 도입은 교육과정의 획일성과 경직성을 제거하고 학생이 자기 관심이나 필요에 적합한 교육적 활동을 스스로 선택해 자기 주도적인 학습활동을 촉진하고 학교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열린 교육체제로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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