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문예부흥사상과 교육제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예부흥이란

2. 문예부흥의 특징

3. 문예부흥의 탄생

4. 인문주의 교육의 탄생

5. 인문주의 교육
1) 인문주의 교육의 구분
2) 인문주의의 특징

6. 인문주의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1. 문예부흥이란?
결론부터 내리자면 서양의 문예부흥 사상이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르네상스를 일컫는 말이다. 그리고 이 르네상스란 말은 ‘부활과 재생’을 의미하며 그 시기는 대략 1300년경에서 1650년에 이르는 중세와 근대 사이의 전환기에 해당한다(14세기 경부터 중세사회의 경제적 기반은 동요하고 중세적 세계관이 붕괴되기 시작하였다). 고대문화의 부활과 재생을 뜻하는 르네상스는 단순한 재생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에 대한 새로운 각성운동으로 나타났다. 14-15세기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출발하여 유럽 전역에 파급된 미술과 문학의 눈부신 발전을 일반적으로 르네상스 또는 문예부흥이라고 부른다. 중세 봉건제도가 몰락하고 새로운 시민계급이 형성되면서 중세의 신 중심의 학풍에서 인간성 찬양의 학풍으로 변모하였던 것이다.
이 시기는 여러 가지 의미에서 현대 정신이 싹튼 근원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지금의 교육과 그 이론 역시도 르네상스와 더불어 시작된다는 점에서 교육사적 의미가 크다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역사]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서양교육 발전과정) - 그리스-로마의 교육, 중세교육, 문예부흥과 종교개혁기의 교육, 17세기 실학주의교육, 18세기 계몽운동과 교육, 19세기교육, 현대의 교육
  • 교육제도의 발달III. 문예부흥과 종교개혁기의 교육1.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 교육1) 문예부흥과 교육2) 인문주의 교육2. 종교개혁기의 교육1) 신교의 교육2) 구교의 교육IV. 17세기의 실학주의 교육1.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2. 실학주의 교육의 전개V. 18세기의 계몽운동과 교육1. 계몽주의 교육의 특징2. 계몽주의 교육사상가 루소VI. 19세기의 교육1. 19세기 교육의 특징2. 19세기 교육사상가VII. 현대의 교육1. 새교육운동2. 현대 교육사상서양

  • 독일의교육제도와 교육사 총정리
  • 교육제도를 가지지 못하였고, 이것은 현재의 독일 교육 제도가 각 주의 특성에 따라 발전하여 온 것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이러한 역사적인 배경을 이유로 독일은 4년간의 초등학교 교육이 끝난 뒤 다른 유형의 학교로 진학하게 되는 복선형 교육제도를 전통적으로 고수해 오고 있다. 1) 문예 부흥기14~16세기에 걸쳐 전개된 르네상스 운동은 일반적으로 서양 문화 전체의 구조적 변혁을 가져왔다. 인문주의 교육은 북유럽에서는 독일이 중심이 되어 전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① 고대 교육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1) 스파르타교육:교육제도-리쿠르구스의 헌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법에 의하면 국가의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우월성을 인정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한 신체적 완성과 복종을 생활화하는데 있었다.2) 아테네의 교육:솔론 헌법에 기초, 스파르타와 대조적임.

  • [서양, 서양 자연관, 서양 교육사, 서양 우주론, 서양 주거역사, 서양 식사예절, 서양 럼주]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교육사, 서양의 우주론, 서양의 주거역사, 서양의 식사예절, 서양의 럼주에 관한 심층 분석
  • 서양의 럼주에 관한 심층 분석Ⅰ. 서양의 자연관1. 그리스의 자연관2. 중세 기독교의 자연관3. 근대의 자연관1) 르네상스의 자연관 2) 근대의 자연관Ⅱ. 서양의 교육사1. 고대 교육1) 그리스 교육(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2) 사상가 Rome3) 사상가 Quintilianus2. 중세교육(서로마 멸망 ~ 동로마 멸망)1) 기독교 교육2) 기사도 교육3) 카알 대제의 교육4) Schola 철학(주지주의)5) 대학 교육6) 시민교육3. 인문주의 교육(15C ~ 16C)1) Renaissance(문예부흥)2

  • [교육철학 및 교육사]서양교육사, 동양교육사
  • 문예부흥기전) : 세속교육카알대제 교육신성로마제국 건설 후 문화부흥을 위한 교육사업 ☞ 국가의 권력으로 국민교육 장려한 근대적 시도 기사도교육 : 중세 봉건제도의 산물교육목적 : 무지하고 야만적인 기사들에게 기독교정신 습득시켜 용기충성관용 등 군사적 미덕+예의공손자비 등 사회적 미덕 갖춘 기독교적 무사양성 교육특징 : 비형식적 생활중심교육, 상류사회교육, 남자국한 교육대학교육 교육목적 : 학문연구소로서 법학, 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