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문제] 수능을 중점으로 본 현 대학입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Ⅱ. 대학수학능력시험(大學修學能力試驗)이란?
Ⅲ. 수능시험의 문제점
ⅰ. 일관성 없는 수능정책
ⅱ. 수능은 단순한 지필시험
ⅲ. 수능과 내신과의 괴리
ⅳ. 대학의 자율적 선발권 제한
Ⅳ. 수능과 관련한 대학입시의 개선방향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얼마 전 우리나라는 수능이라는 시험 하나로 몸살을 치렀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라는 국가 차원의 시험에 한 나라가 들썩들썩했던 것이다. 이 날은 모든 관공서의 출근시간이 평소보다 한 시간 가량 늦춰졌는가 하면, 시험장의 근처 200m반경은 차량이 통제되는 등 국가 전체가 그 시험 하나에 집중을 했었다. 그러고 나서, 바로 그 다음 날 터진 사건은 바로 ‘수능 부정’이라는 사건이었다. 이것은 학생들이 핸드폰의 문자 전송∙수신을 통해 서로 답을 주고 받는 등의 부정을 저지른 사건이었다. 이 수능 부정 사건은 나에게 한 가지 문제의식을 가지게 하였다. 바로 무엇이 과연 100명이 넘는, 아니 그 이상의 많은 학생들로 하여금 그러한 수능 부정을 저지르게 했는지 이다. 사실 외국에서는 대학입시 전형의 방법이 여러 가지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단 몇 가지 방법, 수능성적과 내신성적, 논술과 면접의 전형만을 거치고도 어렵지 않게 대학에 들어갈 수 있다. 이 중에서도 내신성적과 논술, 면접의 실질 반영 비율은 매우 낮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내신성적은 사실상 그 타당성과 신뢰성, 공정성을 잃은 지 오래이기 때문에 대학입시 당락의 결정적인 요소가 되지 못한다. 실상으로는 수능 점수만이 대학입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하고 큰 요소가 되는 것이다. 나도 또한 대학에 입학할 때 단지 수능점수 하나로만 들어올 수 있었다. 내가 대학에 들어갈 때까지만 하더라도 ‘특차’라는 제도가 있어서 단지 수능점수의 퍼센티지로 대학에 들어갈 수 있었던 것이다. 나는 ‘특차’라는 제도의 수혜자였고, 나의 그다지 높지 않은 내신점수와 형편없는 논술실력을 덮고, 단지 수능 하나로만 평가되어 선발될 수 있었다.
참고문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http://www.kice.re.kr/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한국 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황정규, 교육과학사
http://blog.naver.com/uzas.do?Redirect=Log&logNo=5269742
http://sigma101.nazip.net/menu_6_data/exam.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자기주도 학습과 인성교육 우수학교 탐구
  •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이 물음을 끝까지 갖고 가는 것만이 교육을 바로 서게 하는 힘이 될 것이다.Ⅳ.참고문헌단행본2012 정의여자고등학교 학교운영 계획정기철, 『인성교육과 국어교육』, 2001, 역락.논문남궁달화, 인성교육의 개념과 방향, 1996, 교육월보.박주리,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읽기의 학업성취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연구, 2000, 한양대학교.신진찬, 인성교육을 위한 가치지 제작 및 개발에 관한 연구, 1998,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교육문제] 한국의 입시제도에 관하여
  • 대학 입시를 위해 존재하는 것 같다. 이러한 입시 위주의 교육은 교육의 정상화 실패를 비롯한 많은 문제점들과 사회적인 병폐를 낳으면서도 현재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럼 이제부터 한국의 대입제도가 변화해온 과정과, 입시제도를 바꾸면서 겪어온 많은 논란과 문제점들, 현행입시제도의 모습을 살피고, 외국의 대학입학시험 사례를 살피면서 앞으로의 우리나라의 입시제도가 개선되어야 할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2. 본 론Ⅰ. 한국

  • 우리나라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입시정책, 공교육, 사교육을 중심으로
  • 본연의 가치가 실종되었음을 뜻하기도 한다.이 논문은 공교육과 사교육, 그리고 입시정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 뒤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논의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2장 우리나라의 입시 정책우리나라는 대학 입시와 관련된 제도의 변화에 국민적 관심이 매우 높다. 명문대학 출신이 사회에서 우월적 지위를 선점하는 등 대학입시가 인생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대학입시에 대한 교육 열풍은 많은

  • 7차 수학과 교육과정
  • 대학입시 따로놀아 문제” (경향신문 2006.10.25)㉩ 수준별 이동수업 (서울신문 2005.04.13)㉪ 7차교육과정 제대로 (한겨레 2004.01.18)㉫ 과외 않고도 명문대 합격 공교육 승리 (부산일보 2006.10.27)⑸ 7차 수학과 교육 과정의 문제점.33수준별 이동수업의 활성화 방안과 그 한계“ (한국교육신문 2006.10.14)⑹ 7차 수학과 교육 과정의 개선 방향. 38⑺ 수학, 영어 교육 과정 수정 고시 (교육인적자원부

  • 정부의 대입자율화 정책
  • 대학입시제도는 그 당시 대학입시제도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지만 또 다른 문제점을 낳았다. 대학입시제도의 변천은 이렇게 이전의 문제점의 해결과 새로운 문제점의 등장,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 제도의 도입이라는 순환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다. 1945년 이후 현대까지 대학입시제도 변천과정은 다음과 같다. 1)대학 별 단독시험제 (1945~1953)2)대학입학국가 연합고사 및 대학별 본고사제 (1954)3)대학별 단독시험제 (1955~1961)4)대학 입학자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