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수행평가 문제점과 그 현실적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수행평가 무엇이 문제인가
(1)수행평가의 기대 모습
(2)현장 스케치
(3)사례로 본 문제점 분석

2)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수행평가는 도대체 왜 필요한가

3)그렇다면 수행 평가가 대학 입시와 무슨 관련이 있나

4)그럼 바람직한 수행 평가를 위한 문제점의 개선 방안은

결론
본문내용
혹자는 수행평가가 21세기에 들어서 교육의 패러다임이 객관주의로부터 구성주의로 전환되면서 교육 평가를 개혁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등장 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실상 수행 평가는 아주 오래 전부터 교육과 함께 존재해 왔다. 우리가 어릴 적 체육시간에 치르던 달리기 시험도 수행평가이고, 수학시간에 풀던 서술형 문제들도, 가사 시간의 장국수 만들기도 수행평가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요새 문제를 일으키는 수행평가는 도대체 무엇이 새롭다는 것일까? 그것은 아마도 수행 평가 자체 보다는 수행 평가의 본질적인 기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새롭게 인식 될 수 있다고 본다. 수행 평가의 본질적인 기능을 달성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너무 좋은 시도 아닌가.. 이런 관점으로만 나아간다면 수행평가는 그 본연의 “색”을 찾고 학생들의 개성, 창의력, 자기주도 학습 능력 등을 신장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지금 현국은 시끄럽다. 볼멘 소리가 가득하다. 학부모,교사,학생 모두가 힘들어하고 있다.

(1)수행평가의 기대 모습

수행평가는 평소의 태도는 물론이고 어떠한 성취기준에 따른 과제가 학생들에게 주어지면 주제에 맞는 리포트나 발표자료 등을 만드는 등 자신의 개성과 창의력을 한껏 발휘해 수업을 이끌어 나가는 것 바로 그런 것이다. 미리 그러한 작업을 단련해서 사회에 꼭 필요한 인재를 만들 수 있다는 취지이다. 스스로 참여하고, 직접 발표하는 이런 수행평가는 학생들에게 경험이라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를 찾고, 그 자료를 토대로 내용을 만들고, 내용을 토대로 구성을 하고,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서 여러 학생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도 포함 되는데, 자료를 찾는 가운데 얻는 광범위한 정보, 리포트를 구성함으로써 형성되는 새로운 아이디어, 직접 발표하면서 길러지는 자신감 등 유익한 점도 많이 있다. 윤리 과제의 경우, 자신의 장래희망 직업에 대해 직접 조사하고 특정인물과 인터뷰해보는 활동은 실로 유익한 경험이 아닐 수 없다
참고문헌
백순근,수행평가의 원리,교육 과학사
배호순,수행 평가의 이론적 기초,학지사
경상북도 교육청 공문
전라남도순천교육청장학사 문충완, 수행평가 현장적용의 문제점 진단 및 대안
네이버 뉴스: 서울 청량 초등학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유용합니다 내용도 충실하고
  • gpgpgp2***
    (2009.12.06 11:36:1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보통
  • sii***
    (2006.07.19 08:11:12)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사회교과교육) 평가의 목표,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필요성, 사회과(사회교과교육) 평가기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방향 및 새 평가기준의 기대효과 분석
  • 교육) 평가기준의 문제점1. 평가기준의 의의2. 평가기준의 문제점Ⅴ. 사회과(사회교과교육) 평가기준의 개선방안Ⅵ.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방향1. 타당도와 신뢰도의 확보2. 학생의 능력 평가3. 평가의 다양화4. 결과평가와 과제(프로그램) 평가의 병행5. 교사를 평가의 주체로 인정Ⅶ.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기대효과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사회과 수업에서 발표/토론 등의 과제 수행은 거

  • [교육학] 한국의 융합형 인재교육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
  • 수행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독수공방 하며 연구하는 것이 아니고 타인과 의사소통 할 줄 아는 능력과 함께 일 할 수 있는 사회성이 매우 필요할 것이며 이것이 융합형 인재가 진정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측정하는 마지막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점이 될 것이다. 사회와 소통할 줄 모르는 융합형 인재는 그 목적성에 맞지 않으므로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될 수 없다.3.한국의 융합형 인재교육 실태3.1. 대학의 융합형 인재 선발 욕구융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변화 대안교육 교육환경 변화 교육방법 변화
  • 대안교육Ⅳ. 교육환경의 변화Ⅴ. 교육방법의 변화Ⅵ. 결론Ⅰ. 서론우리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앞에서 많은 조에서 발표했던 것처럼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준비과정에서 설문지조사를 하였는데 현재 학업에 종사하는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그리고 교사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우리는 설문조사를 통해 공교육의 많은 문제점을 밝히고 공교육의 필요성을 느끼는 학생

  •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대학교수
  •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대학교육의 문제점1) 낡은 수업방식2) 대학에서의 인성교육3) 대학교육의 실용성4) 대학교수들의 문제2. 문제의 원인 및 대안1) 낡은 수업방식 문제의 원인 및 대안2) 대학에서의 인성교육 문제의 원인 및 대안3) 대학교육의 실용성 문제의 원인 및 대안4) 대학교수들 문제의 원인 및 대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영국의 웰링턴은 “워털루 전투는 이튼 학교 마당에서 승리한 것”이라고 말하였다. 19세기 영국인들의

  •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
  • 대학교육의 문제점과그 해결 방안목 차Ⅰ. 머리말 1Ⅱ. 본론 1 11. 대학의 현주소 12. 국가경쟁력은 교육경쟁력인가 2Ⅲ. 본론 2 31. 경쟁매커니즘의 전면적 도입 31) 대학 간 경쟁체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