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학] 대학입시제도의 시대적배경과 02년도 수능의 문제점 및 보안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5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제제기
Ⅱ. 우리 나라 대학입학제도의 변천과정
1. 대학별 단독 시험 시기(1945∼53년)
2. 대학입학 연합고사 및 대학별 본고사 시기(1954년)
3. 대학별 단독 시험 시기(1955∼61년)
4. 대학입학자격 국가고시제 시기(1962∼63년)
5. 대학별 단독시험 시기(1964∼68년)
6. 대학입학 예비고사와 대학별 본고사 시기(1969∼80년)
7. 대학입학 학력고사와 고교내신(논술)병행 시기(1981∼87년)
8. 학력고사, 내신, 면접 병행 시기(1988∼93년)
9. 대학수학능력시험, 고교내신, 대학별고사 병행 시기(1994∼96년)
10. 현행 대학입학전형제도(1997∼2001년)
가. 전형 자료
(1) 학교생활기록부
(2) 대학수학능력시험
(3) 대학별 고사
나. 전형유형
(1) 일반전형
(2) 특별전형
다. 전형 시기
(1) 정시모집
(2) 수시모집과 추가모집
Ⅲ. 주요 국가들의 대학입학 전형제도
1. 미국의 대학입학 전형제도
2. 일본의 대학입학 전형제도
3. 영국의 대학입학 전형제도
4. 프랑스의 대학입학 전형제도
5. 독일의 대학입학전형제도
Ⅳ. 우리 나라의 2002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
1. 2002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 개선안 마련 과정
2.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의 주요 내용
가. 기본 취지
(1) 학력보다 능력 위주의 사회 구현을 위한 인력양성
(2) 대학의 자율권 신장
(3) 학생 선발의 다양화
(4) 학교교육의 정상화
(5) 과열과외 및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경감
나. 대학입학 전형자료
(1) 학교생활기록부
(2) 대학수학능력시험
(3) 면접
(4) 비교과 주요 자료
(5) 대학 자체 전형 자료
(6) 정보소양인증제
다. 전형 유형
(1) 일반전형
(2) 특별전형
(3) 각 대학의 독자적 학생선발 방법
(4) 고등학교간 학력차 불인정
라. 전형 일정
(1) 정시 모집
(2) 수시 모집
3. 2002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 활용 방안
(1) 학교생활기록부
(가) 반영정도에 따른 활용방안
(나) 단계에 따른 활용방안
(2) 대학수학능력시험
(가) 대학입학 지원자격으로 활용되는 방안
(나) 반영정도에 따른 활용방안
(다) 단계에 따른 활용방안
(3) 학생준비 전형자료(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추천서 등)
(가) 반영비율에 따른 활용방안
(나) 단계별 활용방안
(다) 정보소양인증 기록 활용
(4) 대학자체 전형자료(면접시험, 논술시험)
(가) 반영정도에 따른 활용방안
(나) 단계에 따른 활용방안
나. 전형 유형과 일정에 따른 활용 방안
(1) 정시 일반전형
(2) 정시 특별전형
(3) 수시 일반전형
(4) 수시 특별전형
4. 주요 대학의 2002학년도 대학입학 전형계획
가. 서울대
나. 고려대
다. 연세대
Ⅴ. 2002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 무엇을 보완해야 하는가?
1. 대학교육의 수월성 성취를 위한 학생선발의 문제점 및 보완방안
가. 대학의 교육목적에 부합하는 학생선발 문제와 고등학교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력저하 현상 초래
(1) 문제점
(2) 보완방안: "대학별 입학관리체제 구축" 및 "대학입학 중앙관리 센터"의 운영
2. 다양한 전형자료의 문제점 및 보완방안
가. 학교생활기록부
(1) 문제점
(2) 보완방안: 고교성적의 객관성 공정성 유지와 고교간 학력격차 반영
나. 대학수학능력시험
(1) 문제점
(2) 보완방안: 수능시험의 목적 명료화와 타당한 등급화 체계 수립
다. 추천서 및 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
(1) 문제점
(2) 보완방안: '추천관리위원회'의 운영과 타당하고 신뢰로운 추천서 양식의 개발 및 활용
라. 대학에서의 면접 및 논술
(1) 문제점
(2) 보완방안: 타당한 면접 평가도구 및 다양한 면접방법 개발, 그리고 지역공동 고등학교 자체 논술시험 실시
마. 정보소양인증제
(1) 문제점
(2) 보완방안: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환경 구축 및 다양한 자격증을 전형자료에 반영
3. 고등학교에서의 문제점 및 보완방안
가.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 측면
(1) 문제점
(2) 보완방안: 학교간 학력격차의 해소방안 강구와 시 도 교육청 차원의 모의수능시험 실시
나. 각종 경시대회 측면
(1) 문제점
(2) 보완방안: 각종 경시대회의 "국가 공인 평가 기준" 마련
다. 교사 측면
(1) 문제점
(2) 보완방안: 성적처리 및 추천서 작성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연수 실시
라. 학생 측면
(1) 문제점
(2) 보완방안: 학생 진로지도 체제 개선과 "초 중 고 학생정보종합관리체제 구축"
마. 학부모 측면
(1) 문제점
(2) 보완방안: 새 대학입학제도에 대한 학부모 의식개혁 프로그램 개발
바. 교육여건 측면
(1) 문제점
(2) 보완방안: 학교 수업환경 개선을 위한 '인프라 구축'
4. 대학에서의 문제점 및 보완방안
(1) 문제점
(2) 보완방안: 대학입학시험 관리의 전담기구 설립
- 본문내용
-
오늘날 첨단 정보화 사회로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비롯한 고등정신 기능을 지닌 인력이 요구된다. 단편적인 지식 암기 위주의 교육으로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에서 교육의 경쟁력을 갖기가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지식기반 사회에서 우리 나라 교육의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부는 교육개혁이라는 취지 하에서 학력보다는 능력위주의 사회를 구현하고 대학의 학생선발 권한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2002학년도부터 시행되는 '대학입학제도 개선안(1998. 10. 15)'을 발표하였다.
지난 50여 년간 우리 나라에서는 초·중등교육의 정상화를 이루며 과열과외를 막고, 필요이상의 과대한 사교육비 지출을 없애 보고자 대학입학제도를 10여 차례 바꾸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근본 문제인 초 중등학교의 교육과정운영의 정상화는 기대에 못 미치고 있으며, 과열과외 역시 근절되지 않고 있다. 더군다나, 과외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헌법재판소의 과외금지 위헌판결(2000. 4. 27)조치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의 적지 않은 문제와 혼란이 예상된다.
현행 대학입학제도도 여전히 각 대학의 학생선발에 대한 자율성 부족, 우수학생에 대한 학력위주의 편협한 인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과열과외, 전인교육의 부족에 따른 고교 교육의 비정상화 초래, 대학이나 학과의 성격, 특성 등을 무시한 학생 선발 방법 및 평가 도구의 획일성, 봉사활동이나 학교장 추천 등 학력이외의 전형 자료들에 대한 타당하고 공정한 평가기준의 미비 등이 그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곽병선, 윤웅섭, 김조영, 곽종문, 황규호, 김동석(1999), 2002 새 대입제도의 성공적 시행을 위한 관련 기관 대책 연구, 교육부 교육정책심의회 교육과정 및 장학분과.
교육부(1998),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
교육부(1999),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내 자료집.
교육부(1999), '2002학년도 대입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고등교육분야 준비방안연구.
김신복(1998),「대입 무시험 전형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토론. 한국교육평가학회, 대입 무시험 전형의 과제와 전망.
나병현(1998),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의 문제점과 선결과제. 입법조사연구 통권 제 254호 1998년 12월호, pp. 164-197.
대학제도과(1998), 2002 대학입학제도 개선. 교육월보 통권 204호 1998년 12월호, pp. 26-30.
민경찬(1999), "200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의 이해", 대학교육,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박성익(1994), 미국의 대학선발제도. 이돈희 외 3인, 대학선발제도의 비교연구: 학생선발 모형개발을 위하여. 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 pp. 67-77.
배호순(1998), 무시험 대학입학전형제도의 영향에 관한 분석적 고찰. 한국교육평가학회, 대입무시험 전형의 과제와 전망.
안삼환(1994), 독일의 대학선발제도. 이돈희 외 3인, 대학선발제도의 비교연구: 학생선발 모형개발을 위하여. 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 pp. 49-65.
유평근(1994), 프랑스의 대학선발제도. 이돈희 외 3인, 대학선발제도의 비교연구: 학생선발 모형개발을 위하여. 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 pp. 37-4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