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학] 대학입시제도의 시대적배경과 02년도 수능의 문제점 및 보안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5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우리 나라 대학입학제도의 변천과정

1. 대학별 단독 시험 시기(1945∼53년)
2. 대학입학 연합고사 및 대학별 본고사 시기(1954년)
3. 대학별 단독 시험 시기(1955∼61년)
4. 대학입학자격 국가고시제 시기(1962∼63년)
5. 대학별 단독시험 시기(1964∼68년)
6. 대학입학 예비고사와 대학별 본고사 시기(1969∼80년)
7. 대학입학 학력고사와 고교내신(논술)병행 시기(1981∼87년)
8. 학력고사, 내신, 면접 병행 시기(1988∼93년)
9. 대학수학능력시험, 고교내신, 대학별고사 병행 시기(1994∼96년)
10. 현행 대학입학전형제도(1997∼2001년)
가. 전형 자료
(1) 학교생활기록부
(2) 대학수학능력시험
(3) 대학별 고사
나. 전형유형
(1) 일반전형
(2) 특별전형
다. 전형 시기
(1) 정시모집
(2) 수시모집과 추가모집

Ⅲ. 주요 국가들의 대학입학 전형제도
1. 미국의 대학입학 전형제도
2. 일본의 대학입학 전형제도
3. 영국의 대학입학 전형제도
4. 프랑스의 대학입학 전형제도
5. 독일의 대학입학전형제도

Ⅳ. 우리 나라의 2002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
1. 2002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 개선안 마련 과정
2.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의 주요 내용
가. 기본 취지
(1) 학력보다 능력 위주의 사회 구현을 위한 인력양성
(2) 대학의 자율권 신장
(3) 학생 선발의 다양화
(4) 학교교육의 정상화
(5) 과열과외 및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경감
나. 대학입학 전형자료
(1) 학교생활기록부
(2) 대학수학능력시험
(3) 면접
(4) 비교과 주요 자료
(5) 대학 자체 전형 자료
(6) 정보소양인증제
다. 전형 유형
(1) 일반전형
(2) 특별전형
(3) 각 대학의 독자적 학생선발 방법
(4) 고등학교간 학력차 불인정
라. 전형 일정
(1) 정시 모집
(2) 수시 모집
3. 2002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 활용 방안
(1) 학교생활기록부
(가) 반영정도에 따른 활용방안
(나) 단계에 따른 활용방안
(2) 대학수학능력시험
(가) 대학입학 지원자격으로 활용되는 방안
(나) 반영정도에 따른 활용방안
(다) 단계에 따른 활용방안
(3) 학생준비 전형자료(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추천서 등)
(가) 반영비율에 따른 활용방안
(나) 단계별 활용방안
(다) 정보소양인증 기록 활용
(4) 대학자체 전형자료(면접시험, 논술시험)
(가) 반영정도에 따른 활용방안
(나) 단계에 따른 활용방안
나. 전형 유형과 일정에 따른 활용 방안
(1) 정시 일반전형
(2) 정시 특별전형
(3) 수시 일반전형
(4) 수시 특별전형
4. 주요 대학의 2002학년도 대학입학 전형계획
가. 서울대
나. 고려대
다. 연세대

Ⅴ. 2002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 무엇을 보완해야 하는가?
1. 대학교육의 수월성 성취를 위한 학생선발의 문제점 및 보완방안
가. 대학의 교육목적에 부합하는 학생선발 문제와 고등학교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력저하 현상 초래
(1) 문제점
(2) 보완방안: "대학별 입학관리체제 구축" 및 "대학입학 중앙관리 센터"의 운영
2. 다양한 전형자료의 문제점 및 보완방안
가. 학교생활기록부
(1) 문제점
(2) 보완방안: 고교성적의 객관성 공정성 유지와 고교간 학력격차 반영
나. 대학수학능력시험
(1) 문제점
(2) 보완방안: 수능시험의 목적 명료화와 타당한 등급화 체계 수립
다. 추천서 및 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
(1) 문제점
(2) 보완방안: '추천관리위원회'의 운영과 타당하고 신뢰로운 추천서 양식의 개발 및 활용
라. 대학에서의 면접 및 논술
(1) 문제점
(2) 보완방안: 타당한 면접 평가도구 및 다양한 면접방법 개발, 그리고 지역공동 고등학교 자체 논술시험 실시
마. 정보소양인증제
(1) 문제점
(2) 보완방안: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환경 구축 및 다양한 자격증을 전형자료에 반영
3. 고등학교에서의 문제점 및 보완방안
가.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 측면
(1) 문제점
(2) 보완방안: 학교간 학력격차의 해소방안 강구와 시 도 교육청 차원의 모의수능시험 실시
나. 각종 경시대회 측면
(1) 문제점
(2) 보완방안: 각종 경시대회의 "국가 공인 평가 기준" 마련
다. 교사 측면
(1) 문제점
(2) 보완방안: 성적처리 및 추천서 작성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연수 실시
라. 학생 측면
(1) 문제점
(2) 보완방안: 학생 진로지도 체제 개선과 "초 중 고 학생정보종합관리체제 구축"
마. 학부모 측면
(1) 문제점
(2) 보완방안: 새 대학입학제도에 대한 학부모 의식개혁 프로그램 개발
바. 교육여건 측면
(1) 문제점
(2) 보완방안: 학교 수업환경 개선을 위한 '인프라 구축'
4. 대학에서의 문제점 및 보완방안
(1) 문제점
(2) 보완방안: 대학입학시험 관리의 전담기구 설립

본문내용
오늘날 첨단 정보화 사회로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비롯한 고등정신 기능을 지닌 인력이 요구된다. 단편적인 지식 암기 위주의 교육으로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에서 교육의 경쟁력을 갖기가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지식기반 사회에서 우리 나라 교육의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부는 교육개혁이라는 취지 하에서 학력보다는 능력위주의 사회를 구현하고 대학의 학생선발 권한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2002학년도부터 시행되는 '대학입학제도 개선안(1998. 10. 15)'을 발표하였다.
지난 50여 년간 우리 나라에서는 초·중등교육의 정상화를 이루며 과열과외를 막고, 필요이상의 과대한 사교육비 지출을 없애 보고자 대학입학제도를 10여 차례 바꾸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근본 문제인 초 중등학교의 교육과정운영의 정상화는 기대에 못 미치고 있으며, 과열과외 역시 근절되지 않고 있다. 더군다나, 과외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헌법재판소의 과외금지 위헌판결(2000. 4. 27)조치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의 적지 않은 문제와 혼란이 예상된다.
현행 대학입학제도도 여전히 각 대학의 학생선발에 대한 자율성 부족, 우수학생에 대한 학력위주의 편협한 인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과열과외, 전인교육의 부족에 따른 고교 교육의 비정상화 초래, 대학이나 학과의 성격, 특성 등을 무시한 학생 선발 방법 및 평가 도구의 획일성, 봉사활동이나 학교장 추천 등 학력이외의 전형 자료들에 대한 타당하고 공정한 평가기준의 미비 등이 그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참고문헌
곽병선, 윤웅섭, 김조영, 곽종문, 황규호, 김동석(1999), 2002 새 대입제도의 성공적 시행을 위한 관련 기관 대책 연구, 교육부 교육정책심의회 교육과정 및 장학분과.
교육부(1998),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
교육부(1999),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내 자료집.
교육부(1999), '2002학년도 대입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고등교육분야 준비방안연구.
김신복(1998),「대입 무시험 전형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토론. 한국교육평가학회, 대입 무시험 전형의 과제와 전망.
나병현(1998),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의 문제점과 선결과제. 입법조사연구 통권 제 254호 1998년 12월호, pp. 164-197.
대학제도과(1998), 2002 대학입학제도 개선. 교육월보 통권 204호 1998년 12월호, pp. 26-30.
민경찬(1999), "200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의 이해", 대학교육,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박성익(1994), 미국의 대학선발제도. 이돈희 외 3인, 대학선발제도의 비교연구: 학생선발 모형개발을 위하여. 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 pp. 67-77.
배호순(1998), 무시험 대학입학전형제도의 영향에 관한 분석적 고찰. 한국교육평가학회, 대입무시험 전형의 과제와 전망.
안삼환(1994), 독일의 대학선발제도. 이돈희 외 3인, 대학선발제도의 비교연구: 학생선발 모형개발을 위하여. 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 pp. 49-65.
유평근(1994), 프랑스의 대학선발제도. 이돈희 외 3인, 대학선발제도의 비교연구: 학생선발 모형개발을 위하여. 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 pp. 37-4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고교 평준화 정책
  • 수능 등급제는 폐지가 확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예전의 표준점수백분위제로 복귀하는 시점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교육부는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2월 초까지 인수위에 개선방안을 보고한다는 계획이다. 이르면 이달 안에 2009학년도 입시제도가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초중등 관련 업무는 상당 부분 각 시도교육청에 이양된다. 자율학교, 외국어고 등 특수목적고 등의 지정설립 허가 및 해지 업무를 각 지역교육청에 실질적으로 넘기는

  • [교육사회] 대안교육
  • 제도사랑: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 들여주는 인정, 자신에게도 진실할 수 있는 자유정서교육5.대안교육의 문제점1)학교 차원의 대안교육 인식 부족○ 일선학교에서는 여전히 입시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내실있는 특기적성 교육, 체험학습운영에 한계점이 있다- 학생 수 과다로 담임교사의 학생지도 역량의 한계 및 학교에서의 실질적인 상담활동 부재- 학교부적응 및 중도탈락 가능성 있는 학생 등 소위 문제학생에 대한 관심 및 지도 프

  • 입학사정관제의 도입배경,목적,예상효과,국내해외사례,부작용)분석과 한국 교육과정과 입시제도의 역사분석
  • 년도 교육과정 개정1)기존 교육과정의 문제점2) 교육과정 변화의 방향3)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4. 입시제도의 변천사1) 예비고사기(1945~1981) 2) 학력고사기 (1982~1993년)3) 수능 이후기(1994년~현재)5. 입학사정관제1) 입학사정관제란?2) 도입 배경 및 목적3) 입학사정관제의 기대 효과4) 우리나라 입학사정관제가. 서울대학교나, 한양대학교5) 외국의 입학사정관제가. 미국의 입학사정관제나. 영국의 입학사정관제6). 입학사정관제의 문제점

  • [교육정책] 입학사정관 제도
  •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 취지 및 배경 : 2008년도 대입제도 개선안출처: 교육인적자원부(2004),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1.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 취지 및 배경 : 2008년도 대입제도 개선안2002 대입제도 문제점2008 대입제도 개선안학생부 반영비중 저조‘내신은 학교에서, 수능은 학원 에서’라는 사회풍조 만연대학목표와 유형에 따른 특성화된 전형방식 개발 노력 미흡특수목적고의 입시학원화에 따른 초중

  • [정책론] 대입 정책의 변화
  • 대학 입시만을 위해 대학 입학 전까지 지겹도록 공부를 해 오던 학생들은 대학 입학 후에 학습의 목표를 상실하게 되고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고 새롭게 주어진 자유 속에서 방황하게 된다.우리는 현 공교육 제도 아래에서 대학 입시제도 정책과 이에 따라 증가된 사교육비 감소 정책의 실패가 우리나라 교육 정책 혼란의 가장 큰 원인이라 보고 이 두 가지 문제점에 대해 좀 더 심화 검토해 보고자 한다.또한 17대 대선을 맞이해 각 정당 및 후보 진영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