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정의적영역평가의 중요성과 문제점, 그리고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정의적 영역의 개념
2. 정의적 영역의 교육목표 분류
3. 정의적 영역 평가의 전제
4. 정의적 영역 평가의 중요성
5. 정의적 영역의 평가방법
6. 정의적 영역 평가의 문제점과 어려움
7. 정의적 영역 평가 문제점의 해결책
Ⅲ. 결론
- 본문내용
-
어른들께서 자주 하시는 말씀 중에 ‘먼저 사람이 되라’라는 말이 있다. 한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이나 명예, 학식 등이 아닌 그 사람의 성품이나 됨됨이라는 것을 잘 표현해주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나 이 말에 동의할 것이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표면적으로는 부정할 수 없을 만큼 당연하고 또 당연시 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품성이나 됨됨이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학교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국어, 영어, 수학 같은 지식뿐만 아니라 도덕, 윤리 같은 태도에 관한 교육도 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평가에서는 그렇지 못한 듯 하다. 지금까지 학교에서의 평가는 학생들의 학업 성적을 평가하고 점수를 부여하는 일에만 많은 관심을 두어왔기 때문이다. 즉, 지적 영역의 평가에만 치우쳐 상대적으로 정서, 흥미, 태도, 성격, 가치관, 자아개념, 동기 등 그 사람의 됨됨이를 알아볼 수 있는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등한시해 온 것이다.
이처럼 학교가 정의적 영역 발달의 평가에 소홀히 해온 이유는 우선, 학교 교육이 형식적으로는 전인교육을 강조하면서도 실제적으로는 입시위주의 지적 능력에 중점을 둔 교육을 해왔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이 지금의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수차례의 개선 과정을 거쳤지만, 정작 시행이 되고 나면, 입시라는 틀 안에 가로막혀 모든 교육 커리큘럼이 입시를 위한 지적 능력의 함양에만 초점을 두는 쪽으로 변질되고 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