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정의적영역평가의 중요성과 문제점, 그리고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의적 영역의 개념
2. 정의적 영역의 교육목표 분류
3. 정의적 영역 평가의 전제
4. 정의적 영역 평가의 중요성
5. 정의적 영역의 평가방법
6. 정의적 영역 평가의 문제점과 어려움
7. 정의적 영역 평가 문제점의 해결책
Ⅲ. 결론
본문내용
어른들께서 자주 하시는 말씀 중에 ‘먼저 사람이 되라’라는 말이 있다. 한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이나 명예, 학식 등이 아닌 그 사람의 성품이나 됨됨이라는 것을 잘 표현해주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나 이 말에 동의할 것이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표면적으로는 부정할 수 없을 만큼 당연하고 또 당연시 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품성이나 됨됨이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학교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국어, 영어, 수학 같은 지식뿐만 아니라 도덕, 윤리 같은 태도에 관한 교육도 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평가에서는 그렇지 못한 듯 하다. 지금까지 학교에서의 평가는 학생들의 학업 성적을 평가하고 점수를 부여하는 일에만 많은 관심을 두어왔기 때문이다. 즉, 지적 영역의 평가에만 치우쳐 상대적으로 정서, 흥미, 태도, 성격, 가치관, 자아개념, 동기 등 그 사람의 됨됨이를 알아볼 수 있는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등한시해 온 것이다.
이처럼 학교가 정의적 영역 발달의 평가에 소홀히 해온 이유는 우선, 학교 교육이 형식적으로는 전인교육을 강조하면서도 실제적으로는 입시위주의 지적 능력에 중점을 둔 교육을 해왔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이 지금의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수차례의 개선 과정을 거쳤지만, 정작 시행이 되고 나면, 입시라는 틀 안에 가로막혀 모든 교육 커리큘럼이 입시를 위한 지적 능력의 함양에만 초점을 두는 쪽으로 변질되고 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 교육 분야에 혁신적인 핵심 코드가 될 것이다.본 보고서는 이러한 원격교육이 과거에는 어떠했으며 미래에는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원격교육의 기본적 개념과 원격교육의 발달과정에 대해 살펴보겠다. Ⅱ. 이론적 배경1. 원격교육의 정의원격 교육은 가르치는 곳과 분리된 곳에서 일어나는 학습으로, 결과 적으로 특수한 조직과 행정의 조율뿐 아니라 코스 설계에 대한 특수한 기법, 특수한 교수 기법, 전자 및 다른 공학에 의

  • 장애인관련 제도 및 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적 소득보장관련법-경제적 부담 경감① 자녀교육비지급② 의료비지원③ 장애인자립자금 대여④ 장애인보장 교부⑤ 경제적 부담과 경감2) 고용보장 관련법3) 의료보장 관련법(1) 국민건강보험법(2) 의료급여법4) 교육보장 관련법◯ 장애인 관련제도 및 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2) 장애인복지법과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의 장애의 범주(3) 건강장애① 건강장애의 정의② 건강장애의 종류가. 소아암나.

  • 환경문제의 문제점 및 대안책
  • 적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날로 늘어가는 인구로 폐기물이 쌓여가고, 그 인구가 다시 도시로 집중되면서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을 가중시켰다. 이렇듯,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 정책과 환경운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대안책을 세워봄으로써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환경문제의 개념 환경이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사물과 상태”를 의미한다고 정의할 수 있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적응 요구3) 자아정체감 및 가치관의 재정립 요구4) 직업적 성취의 의미에 대한 재평가와 직업적 전환의 모색 요구5) 가족관계의 재정립 요구; 자녀, 부부, 노부모와의 관계 재정립6) 사회참여 및 사회적 공헌에의 요구4. 성인 중기 여성을 위한 평생교육적 과제ⅩⅣ. 성인 후기의 여성교육1. 고령화 사회의 도래1) 고령화 사회의 의미2) 고령화 사회의 제 문제점3) 고령화 사회에서의 여성노인2. 성인 후기의 정의3. 성인 후기 여성의 특성에 대한 이

  • 교육의 종말 -잘못된 교리
  • 교육의 문제점을 ‘잘못된 교리’라는 입장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나서 두 번째로 저자가 비판하는 ‘잘못된 교리’를 한국의 교육현실에 적용하여-특히 ‘외고무용론’을 중심으로서- 분석해 보려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잘못된 교리’의 해체 필요성과 함께 저자의 제언을 소개하고, 그 가능성에 대한 사례분석으로 마무리를 지으려 한다. 본론1- 학교교육의 본질인 ‘신’, 곧 ‘교리’의 의미와 중요성학교교육은 두 가지 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