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수업체제설계(ISD)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수업체제설계(ISD : Instructional Systems Design)분야의 등장과 개념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전에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 학교교육에서 수업활동을 전개하는 교사나 기업교육에서 강사활동을 하는 전문강사들이 사전에 수업활동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에 대한 나름대로의 계획을 세우는 것도 주어진 시간내에 최대의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교육내용을 편성할 것이며, 이를 어떤 교수방법과 매체를 활용해야만 교육내용이 효과적으로 전달될 것인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습자는 사전에 설정된 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이해했는지를 평가하는 일련의 활동을 사전에 어느 정도 계획했느냐에 따라 교육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가정을 하고 있는 것이다. 교수체제란 학습자의 변화를 목적으로 상호작용 또는 보완의 관계를 가지는 구성요소들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는데 교수체제는 다른 체제와 달리 행동적 체제(behavioral system)로써 동적이고 가변적이며 자체 갱신의 특징을 지닌다. 여기서 체제란 정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협력하는 상호 관련된 요소들의 결합체를 말한다. 또한 교수설계모형이란 수업을 설계, 개발, 실행 그리고 평가하기 위한 체제적 과정을 기술한 것으로 교수설계 과정을 언어 형태의 설명과 함께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구성요소들의 통합된 일련의 틀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허운나․유영만, {교육공학개론}. 서울 : 한양대학교 출판원, 1995.
이종연, {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 서울 : 원미사, 2004.
http://anu.andong.ac.kr/~kcjayeon/
http://www.alexsystem.co.kr
http://education.korea.ac.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