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유아교육정책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울산시][울산광역시][여성정책][교육정책]울산시(울산광역시)의 여성정책, 울산시(울산광역시)의 교육정책, 울산시(울산광역시)의 환경정책, 울산시(울산광역시)의 급수장치관리, 울산시(울산광역시)의 여성고용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
- [정책학] 공적지원의 강화를 통한 공보육 개선방안-점증주의모형 중심으로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정책][유치원교육정책]유아교육(유치원교육)특성,문제점,중국사례, 유아교육정책(유치원교육정책)쟁점,내실화방안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사업)의 현황, 문제점과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정책)의 공공성 제고방안 및 향후 영유아보육정책 제언
- 목차
-
1.유아교육법 제정
2. 기존 초․중등교육법과 유아교육진흥법의 유아교육 관련 조항외에 유아교육법에 추가로 신설된 조항
3. 만 5세아 무상교육 등 유아 교육비 지원 확대에 대한 교육인적자원부의 계획
4. 유아 교육비 지원대상기관에 ‘유아대상학원’을 포함 교육비 지원할 계획
5. 법 제정에 있어 ‘보호’ 조항을 삭제한 것에 대해 논란
6.유아교육법 제정 이후에 시행령 마련, 예산확보 등 남은 과제에 대한 추진계획
<유아교육정책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I 서론
1. 우리 나라 유아교육 정책의 발전 과정
Ⅱ. 본론
2. 우리 나라 유아교육 정책의 실태에 따른 문제점
3.유아교육정책의 개선방안
4. 유아교육의 행․재정적 지원 정책
5. 교사 양성 정책
Ⅲ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치원 교육의 본격적인 이론과 실제의 도입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은 일제 식민지시대 전후 일본인들과 서양인 선교사들에 의해 설립된 유 치원에서 비롯되었다.
유치원에서 민족 교육의 역할의 수행
- 우리 나라 유치원이 도입된 시기는 이미 일본의 식민지 교육 정책이 실시되고 있는 시기로 모든 단계의 학교에서 민족 언어와 민족 문화를 축출하고 심지어 서당, 강습회, 야학에 이르기까지 조선어 사용 금지를 강화하였다. 그러나 유치원은 간섭하지 않았고 방치해 두므로 민족 교육의 장을 잃은 사람들이 유년기의 민족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모여들어 사립유치원을 육성해 나갔다.
해방 후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
미국식 자유민주주의의 도입과 1960년대부터 시작된 국가경제개발 과정에서 “분배가 경제성장을 방해한다.”는 논리에 따라 사회 복지적 성격을 갖는 유아교육과 보육문제는 정책적 관심 밖에 있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양적 발전
- 1980년부터 정부의 행정적 뒷받침으로 유아교육 진흥 종합계획 수립, 유아교육 진흥법 제정, 유아교육 교재․교구 전시회 개최, 유아교육 교재 개발 및 보급, 문교부 및 시․도 교위 지정 시범 유치원 운영, 병설 유치원의 증설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1983년에는 문교부에 유아교육 담당관실이 설치되었고 1985년에는 시․도 교육위원회에 유아교육 담당 장학사가 배치되었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 유치원 현황/유아교육법
나정(2001). 유아교육정책 어디로 어떻게 가야하는가? 서울: 양서원.
나정(2002).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 수준과 주요쟁점. 한국교육개발원 통권 133호. 46-51.
이은화, 김진영, 서정숙, 조경자, 김지영, 정계영, 백혜리, 엄정애, 이문정(2002). 한국유아교육의 쟁점과 과제. 서울: 양서원
임재택(1999). 유아교육의 현실과 개혁방안. 교육개발 5.6, 40-55.
전교조유치원위원회(2002). ktu.or.kr.
조경자(1999). 유아교육 행 재정의 과제와 발전 방향.
daum.net-뉴스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