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유아교육정책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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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유아교육법 제정
2. 기존 초․중등교육법과 유아교육진흥법의 유아교육 관련 조항외에 유아교육법에 추가로 신설된 조항
3. 만 5세아 무상교육 등 유아 교육비 지원 확대에 대한 교육인적자원부의 계획
4. 유아 교육비 지원대상기관에 ‘유아대상학원’을 포함 교육비 지원할 계획
5. 법 제정에 있어 ‘보호’ 조항을 삭제한 것에 대해 논란
6.유아교육법 제정 이후에 시행령 마련, 예산확보 등 남은 과제에 대한 추진계획
<유아교육정책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I 서론
1. 우리 나라 유아교육 정책의 발전 과정
Ⅱ. 본론
2. 우리 나라 유아교육 정책의 실태에 따른 문제점
3.유아교육정책의 개선방안
4. 유아교육의 행․재정적 지원 정책
5. 교사 양성 정책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치원 교육의 본격적인 이론과 실제의 도입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은 일제 식민지시대 전후 일본인들과 서양인 선교사들에 의해 설립된 유 치원에서 비롯되었다.
유치원에서 민족 교육의 역할의 수행
- 우리 나라 유치원이 도입된 시기는 이미 일본의 식민지 교육 정책이 실시되고 있는 시기로 모든 단계의 학교에서 민족 언어와 민족 문화를 축출하고 심지어 서당, 강습회, 야학에 이르기까지 조선어 사용 금지를 강화하였다. 그러나 유치원은 간섭하지 않았고 방치해 두므로 민족 교육의 장을 잃은 사람들이 유년기의 민족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모여들어 사립유치원을 육성해 나갔다.
해방 후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
미국식 자유민주주의의 도입과 1960년대부터 시작된 국가경제개발 과정에서 “분배가 경제성장을 방해한다.”는 논리에 따라 사회 복지적 성격을 갖는 유아교육과 보육문제는 정책적 관심 밖에 있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양적 발전
- 1980년부터 정부의 행정적 뒷받침으로 유아교육 진흥 종합계획 수립, 유아교육 진흥법 제정, 유아교육 교재․교구 전시회 개최, 유아교육 교재 개발 및 보급, 문교부 및 시․도 교위 지정 시범 유치원 운영, 병설 유치원의 증설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1983년에는 문교부에 유아교육 담당관실이 설치되었고 1985년에는 시․도 교육위원회에 유아교육 담당 장학사가 배치되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 유치원 현황/유아교육법
나정(2001). 유아교육정책 어디로 어떻게 가야하는가? 서울: 양서원.
나정(2002).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 수준과 주요쟁점. 한국교육개발원 통권 133호. 46-51.
이은화, 김진영, 서정숙, 조경자, 김지영, 정계영, 백혜리, 엄정애, 이문정(2002). 한국유아교육의 쟁점과 과제. 서울: 양서원
임재택(1999). 유아교육의 현실과 개혁방안. 교육개발 5.6, 40-55.
전교조유치원위원회(2002). ktu.or.kr.
조경자(1999). 유아교육 행 재정의 과제와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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