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시작하면서...
1. 교육공학의 개념
2.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
3.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4. 교육공학의 필요성
5. 교육공학 연구의 과제
6. 교육공학의 전망
과제를 마치면서...
본문내용
1) 공학에 대한 이해
공학(Technology)
Technology는 라틴어 'texere'에서 유래, "짠다(to weave)", "건축한다(to construct)"의 뜻. 공학이란 기계를 사용한다는 의미보다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실제적 방법. 실제적이고 유용한 목표에 관한 원리들의 체계적인 집합체. 기계적 생산품 또는 발명품 이상으로서 체계적 사고의 과정과 방식. 과학적 지식, 조직화된 지식을 실제적 과제에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과정. 어떤 특정한 과제를 수행하면서 요구되는 실천적 문제해결 기법.
기술적 측면은 산물(product)로서의 공학을 의미하며 각종 공학적 기자재, 도구 등이 포함. 문화적 측면은 공학의 활용 목적, 인간의 가치, 윤리, 신념 체제 등을 포함. 조직적 측면은 공학을 이용한 경제적, 산업적, 전문적인 활동이 포함. 진정한 의미의 공학이란 산물과 과정으로서의 공학을 모두 포함. 공학이 산물로서의 공학을 포괄한다는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이해. 공학은 근본적으로 교육 목적 및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발전되었던 것이 아니라, 교육적 필요에 의해 채택되고 적응되었음. 교육과 공학은 상호보완적으로 발전되었음.
2) 수업(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
교육은 종합적인 기능인 반면 교수는 학습 조건과 학습 환경을 체계적으로 연구. 수업(교수)공학은 교육의 몇 가지 측면에만 관련. 수업(교수)공학은 교육공학의 하위체제로 봄. 수업(교수)공학의 개념 형성에 영향을 준 이론에는 체제접근 이론과 수업개발 이론. 체제접근 개념의 도입으로 수업(교수)공학을 매체(media)나 장치(devices)로 보기보다는 과정(process)으로 보게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목차1. 교육공학의 정의2. 교수-학습 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1)체제적 특성2)처방적 특성3.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1)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1)문제중심학습(2)상황학습2)열린교육4. 교육과 ITC활용5. 맺음 말교육공학의 이해1. 교육공학의 정의공학은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즉, 공학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과학적 지식 및 조직화된 지식에 비탕을 두

  • [교육학]제1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 제 1 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교육방법의 개념교육목적을 실현하는 데 요구되는 모든 수단적, 방법적 통칭가르치는 방식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효과적, 효율적인 수업방식학습목표에 맞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교수방법, 교수형태, 교수전략교육공학의 두 가지 측면산물로서의 교육공학시청각 매체의 활용에 초점(하드웨어적 교육공학)매체의 기술적 특성이 매체 선정

  • [교육] 교육학(교육공학)
  • 교육□정의①원격교육은 교사와 학습자간의 지리적 거리와 일정한 교육 프로그램과 방법에 의한 조직적인 교수․학습을 전제로 하고 있다. ②원격교육은 전통적 교육방법이나 교육구조에의 집착을 버리고, 교육의 수단으로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교육공학적 매체들을 통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다중매체 접근 방식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평생 교육의 이념에 접근하려고 하고 있다. ③원격교육은 계획된 교수․학습 과정으로 원거리에 있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018-2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차 례제1절 교육방법의 개념 및 유형1. 교육방법의 개념제2절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개념 및 영역1. 교육공학의 개념2. 교육공학의 영역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계제3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1. 스마트교육과 디지털교과서2. 거꾸로 학습3. 무크(MOOC)4. 이러닝과 블렌디드 러닝의 발달5. 구성주의 학습방법2018-2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
  •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공통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1장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영역구분1) 내용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용방안2. 2장 한국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도약기(1990년 후반~현재)1) 내용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