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숙명서울대외가상대 실태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가상대학의 개념 및 특성
Ⅱ. 본론 : 우리나라 가상대학 사례
1. 숙명여자대학교
2. 서울대학교
3. 충남대학교
4. 고려대학교
5. 홍익대학교
Ⅲ. 결론
1. 가상대학의 긍정성과 부정성
2. 가상대학, 그 전망과 변화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가상대학의 특성
첨단 매체에 기반한 원격교육대학이라고 할 수 있는 가상대학의 전망은 밝은 것도 어두운 것도 아니다. 오히려 가상대학의 비전을 어떻게 설정하고, 어떠한 방식으로 운영하는가에 따라 가상대학은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성공적이라고 평가되고 있는 가상교육 체제의 사례에서 나타나고 있는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평생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즉 전 세계 국민 혹은 넓은 지역에 흩어져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고등교육을 실시하면서 컴퓨터매개통신(인터넷 등)체제를 주매체로 이용하여 교육의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있다. 또한 행정, 학사, 학습 등 모든 활동이 가상공간에서 가능하도록 표준화된 아키텍쳐를 구성하고 있다.
둘째, 대부분의 가상대학들은 교육자원의 공동 활용을 통해 비용효과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반대학 및 사설 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을 공동으로 활용하거나, 국내외 일반대학 교수, 연구원, 산업현장의 전문가 등을 가상대학 교수로 활용하며, 학생지원을 위한 지역학습센터로써 기존 기관(대학, 회사, 도서관 등)을 공동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셋째, 성공적인 가상대학들은 질 관리 제도의 도입으로 기존 대학 수준의 학습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질적 수준이 인정된 기존의 인적 자원 및 교육과정을 이용하고, 기존 대학 수준 정도의 평가 기준 및 학사 기준을 도입하며, 학생들을 위한 지원 서비스 조직의 강화로 학습과정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이옥화 천세영(1996), [정보사회의 도래와 교육의 변화 전망], {교육학연구} 34권.
이용열 외,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교육], {교육정책}1-7, 교육개혁심의회.
김영석(1997),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정인성(1999), [원격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