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미술 치료란?
Ⅱ. 미술 치료 학자
나움버그(Naumburg)의 견해
크래머(Kramer)의 견해
울만(Ulman)의 견해
Ⅲ. 미술치료의 필요성
Ⅳ. 미술치료의 장점
본론--
◘그림으로 진단◙
▥그림의 내용▥
《 사례연구 》
Ⅰ<오이디푸스 신화와 프로이트 심리구조 모델과의 관계>
Ⅱ<자아 발달에 따른 아동의 심리상태>
Ⅲ. <영화 속 인물 미술치료>
결론--
- 본문내용
-
Ⅰ. 미술 치료란?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이다.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상담 도중에 내담자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 가지 미 술창작활동 (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등 미술 전 영역이 포함된다)을 제시하여 내담자 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내담자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느끼게 돌보아 주는 것이다.
내담자들의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 세계를 탐구해 가는 효과적인 치료기법이다.
미술 치료를 <미술>과 <치료>라는 두 단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이다.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은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 그 자체가 치료적이라고 보는 것으로 대 표적인 학자는 크래머(Kramer) 이다.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은 미술작품을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라고 보는 입장으로써 대표적인 학자는 나움버그(Naumberg)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