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아동의 문제행동과 치료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취학 전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모습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크게 변하지 않은 것 같다. 성인이 된 우리들은 아이들의 행동을 보고 깜짝 놀라곤 한다.ꡐ우리도 어릴 적 저랬었는데...ꡑ라고 생각하면서 그 때의 모습을 떠올린다. 대다수의 어린이들에게서 보여지는 소위 문제 행동이라 불리는 행동을 누구나 한 번쯤은 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어릴 적 말썽부리고 철없는 행동을 했던 우리들은 지금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어릴 적 문제행동으로 인한 어려움 없이 집단에 적응하며 살아가고 있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적응에 장애를 가지고 있다. 즉, 어떤 어린이가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 어린이를 반드시 문제아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 과연 문제아란 무엇인가?
아동의 행동은 정상행동과 비정상행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정상행동과 비정상행동의 구별에 대한 절대적 정의는 없으나, Hilgard, E. R와 Akinson, R. L는 정상행동이란 현실의 효율적 지각과 자기인식, 행동에 대해 통제를 할 수 있는 능력, 자존심과 자기수용, 그리고 원만한 관계를 맺는 것으로 보고, 비정상 행동이란 통계적 기준으로부터 이탈한 이상행동이나 사회적 규준으로부터 이탈, 행동의 부적응성, 그리고 개인적 고통을 느끼는 경우라고 보았다.
- 참고문헌
-
『유아행동지도』Eva L. Essa ; 지성애 譯 (良書院, 1988)
『아동교육심리』서영숙, 이재연, 성영채, 김광웅 (숙명여대출판부, 1992)
『아동생활상담지도』
『아동의 세계』Diane E. Papalia ; 이영, 조연순 共譯 (良書院, 1991)
『아동문제 행동의 이해와 지도』현정환 (창지사)
『유아 문제 행동의 특징과 지도 방법』김재운 (국민서관, 1993)
네이버 카페-꿈을 먹고 자라는 아이 (http://cafe.naver.com/dkeltptk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