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아동의 문제행동과 치료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취학 전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모습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크게 변하지 않은 것 같다. 성인이 된 우리들은 아이들의 행동을 보고 깜짝 놀라곤 한다.ꡐ우리도 어릴 적 저랬었는데...ꡑ라고 생각하면서 그 때의 모습을 떠올린다. 대다수의 어린이들에게서 보여지는 소위 문제 행동이라 불리는 행동을 누구나 한 번쯤은 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어릴 적 말썽부리고 철없는 행동을 했던 우리들은 지금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어릴 적 문제행동으로 인한 어려움 없이 집단에 적응하며 살아가고 있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적응에 장애를 가지고 있다. 즉, 어떤 어린이가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 어린이를 반드시 문제아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 과연 문제아란 무엇인가?
아동의 행동은 정상행동과 비정상행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정상행동과 비정상행동의 구별에 대한 절대적 정의는 없으나, Hilgard, E. R와 Akinson, R. L는 정상행동이란 현실의 효율적 지각과 자기인식, 행동에 대해 통제를 할 수 있는 능력, 자존심과 자기수용, 그리고 원만한 관계를 맺는 것으로 보고, 비정상 행동이란 통계적 기준으로부터 이탈한 이상행동이나 사회적 규준으로부터 이탈, 행동의 부적응성, 그리고 개인적 고통을 느끼는 경우라고 보았다.
참고문헌
『유아행동지도』Eva L. Essa ; 지성애 譯 (良書院, 1988)
『아동교육심리』서영숙, 이재연, 성영채, 김광웅 (숙명여대출판부, 1992)
『아동생활상담지도』
『아동의 세계』Diane E. Papalia ; 이영, 조연순 共譯 (良書院, 1991)
『아동문제 행동의 이해와 지도』현정환 (창지사)
『유아 문제 행동의 특징과 지도 방법』김재운 (국민서관, 1993)
네이버 카페-꿈을 먹고 자라는 아이 (http://cafe.naver.com/dkeltptk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진단과 치료
  • 아동의 1~5% 정도에게 나타나는데, 여자 어린이에게 좀 더 많다. 다른 학습장애 또는 언어장애를 동반할 수 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인지적정서적교육적사회적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합병증으로 우울장애, 행동장애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③ 쓰기장애 학령기 아동의 3~10% 정도에게서 나타나며, 가족력에 의한 경우가 많다. 이는 뇌의 정보 전달부위에 문제가 있기 때

  • [특수교육] 행동치료
  • 심리적 문제를 갖는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인지치료와 행동치료가 있으며, 인지치료에서는 인지적 설득을 통해 환자의 불합리한 사고를 고쳐줌으로써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지만, 행동치료에서는 눈에 보이는 행동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주로 인지적인 충분한 성숙이 이루어지지 못한 어린 아동의 경우 행동치료의 기법이 더욱 적절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임상심리학에서의 용어를 교육환경에 적용할 때

  • 놀이치료이론 레포트
  • 교육, 기술, 장소 등 여러 가지 조건들이 포함되어 있다. 놀이치료는 상담과 동일 개념으로 사용한다. 그 이유는 아동들에게 상담의 한계가 많기 때문에 놀이치료 개념을 사용하였다. 어린 아동에게 상담대신 놀이라는 매개를 사용하여 접근하였다.아동들에게 심리치료 방법들은 그 명칭이 어떻든 간에 모두 놀이치료 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컨대 음악치료는 음악놀이치료, 미술치료는 미술놀이치료 개념을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행동수

  • [사업계획서] 아동 음악치료 사업계획서
  • 교육환경, 생활환경의 변화는 아동의 성장 발달 과정에 있어 여러 가지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특히 아동들의 사회, 정서적인 발달과정에 있어 학교부적응, 또래관계의 어려움, 사회성 결여, 이상행동, 발달지연 등의 제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2001년 한 기관의 상담실의 놀이치료 및 집단상담, 사회학습 등 상담치료 이용대상자를 조사해본 결과, 연평균 이용인원은 2,504명으로 지역 내 아동 발달상의 문제로 인한 아동상담 및 심리치료에 대한 욕구가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목차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I. 정신분석학적 모델II. 신체생리학적 모델III. 생태학적 모델IV. 행동주의적 모델V. 인지적 모델VI. 인본주의적 모델VII. 심리교육적 모델* 참고문헌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정서 ․ 행동장애 아동들을 지도하는 교사는 아동들이 보이는 문제행동뿐만 아니라 교과학습 기술, 사회적 기술 등 전반적인 측면을 고려한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