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한국근현대디자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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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1910~1960 디자인개념의 태동기
2. 1960‘s-1988 한국디자인의 개념 확립과 체계적인 시스템도입기

2-1. 60년대
2-2. 1970년대
2-3. 1980년대
3.1988-2000‘s 한국디자인의 비약적인 발전

결론
본문내용
조사에 앞서
과거를 흔히 현재를 비추는 거울이라 한다.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는 E.H. 카(Carr)의 역사에 대한 정의도 비슷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뛰어난 정치 지도자들은 역사에 관심이 많았고, 거기서 치세의 교훈을 얻고자 했다. 서술되는 사건이 아무리 먼 옛 시대의 것이라고 할지라도 역사가 실제로 반영하는 것은 현재의 요구 및 현재의 상황이며, 본질적으로 현재의 눈을 통하여 현재의 문제의 관점에서 과거를 보기 때문이다. 디자인의 역사도 마찬가지이다. 현재 우리디자인의 실태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기 위해서는 우리가 걸어온 과거를 알아야 하며, 그것에서 보여 지는 실수나 오판을 타산지석으로 삼고 더욱 나은 방향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지금까지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발아한 서양 디자인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제는 우리나라에서 이 서양의 개념이 어떻게 자리매김해왔는지를 알아 볼 차례이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은 우리만의 시각-한민족으로 구성된 국가로의 민족주의에 입각한 시각-으로 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일본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에 관해서 이야기 할 때 더욱 그러하다.

서론
우리나라 대부분의 근대적인 개념이 그렇듯이 디자인이라는 개념도 개화기를 거치면서 유입되었다. 자생적으로 디자인에 대한 개념이 싹트기도 전, 1880년을 전후하여 일본과 서양제국에 문호를 개방하게 되면서 미국, 일본, 영국, 독일 등의 외국열강의 경제적 침탈과 함께 개념의 유입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 시기에 지칭하는 디자인의 개념은 현대의 디자인의 개념보다 더욱 협소했으며, 아직 디자인이란 용어자체가 확립되지 않은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제까지 우리 디자인사의 시대구분은 아래와 같이 대략7개단계로 구분되어 왔다.
참고문헌
1. 한국디자인진흥원 30년사/ 책임집필; 박암종
2. 한국디자인박물관 디자인연표
3. 한국디자인1910~1960 전시와 도록
4. 디자인코리아2003국제회의 토론자 조남주의 글
5. 한국광고를 돌아보다-크리에이티브로 본 한국광고100년 특별기획/ 이영희
6. 한국디자인100년사/ 디자인통권 206~21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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