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몬드리안과 데스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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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 본론 ◄
1. 데스틸 성립 배경
2. 데스틸 이론
3. 신조형주의 (Neo-Plasticism)
4. 데스틸 운동의 과정
5. 데스틸 그룹의 예술가들
* 참고서적 & 인터넷사이트
본문내용
► 서론 ◄
1914년에서 1918년까지 4년에 걸친 제·1차 세계대전은 유럽화단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전쟁은 여러 예술가들을 암흑으로 가두는 반면 새로운 예술가와 그들의 움직임이 나타나는 태동이 되었다. 큐비즘이 아직도 가장 진보적인 원리라고 인정받고 있던 이 시기에 현대예술의 변방이던 네덜란드에서 하나의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데스틸이라는 이 운동은 조형주의라는 기본적인 틀을 가지고 1917년 중립국인 네덜란드에서 출판된 한 잡지의 이름을 따른 것으로 제 1차 세계대전 직후 예술의 지적인 현대 운동이 되었다. 신지학에 영향을 받은 화가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과 화가겸 디자이너이자 이론가였던 데오 반 도스부르그(Theo van Doesburg)그리고 디자이너 게리트 리트벨트(Geriit Rietveld) 그리고 다수의 미술가, 건축가, 작가들이 네덜란드의 리덴(Lieden)시에서 모여 데스틸 (De Stijl)이라는 그룹을 만들었고 그들의 목표가 '예술을 근본적으로 새롭게 바꾸는 것'임을 결정하며 새로운 미학을 창조하였다. 그 운동은 보편적이고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의 완벽함을 반영하는 최고의 디자인 제품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서 이들의 첫 번째 단계는 피에트 몬드리안과 데오 반 되스부르크의 회화에서 행하였던 네오플래스티시즘(Neo-plasticism:입체파에 근거한 신 조형주의 양식)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데스틸은 이들 회화에서 나타나는 순수평면의 추상형태를 3차원적인 공간구조로 변환시켰다. 데스틸에서는 공간을 항상 정육면체를 기준으로 삼아 서로 직각으로 면 분할하는 것이 무한하게 확장 가능한 하나의 원리로 생각하였다. 이러한 공간구조는 데스틸의 4각형, 삼원색(빨강, 파랑, 노랑)과 삼무채색 그리고 비대칭의 3가지 원칙이 되었다. 그들은 이러한 세 가지 조형요소만을 사용하여 모든 개인적 감정을 배제한 새 시대의 정신인 균형과 조화, 질서와 명확성을 반영하려고 하였다.
참고문헌
_ The De Stijl environment / Nancy J. Troy / Cambridge : MIT / 1983
_ Theo van DoesburgBaljeu, Joost / Studio Vista / 1974
_Theo Van Doesburg: propagandist and practitioner of the avant-garde, 1909-1923 Hedrick, Hannah L(Hannah Lucille),1939-/University Microfilms International/ 1998
_20세기 시각 예술 (현대미술 100년의 도전과 모험) / 에드워드 루시 스미스 / 예경
_산업디자인150년 (1830년대-1080년대) / 정시화 / 미진사
_http://www.mondrian.co.kr/mondrian/abstract/abs_story.php
_http://blog.naver.com/civil59.do?Redirect=Dlog&Qs=/civil59/100006315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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