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천경자화백의 작품『황혼의 통곡』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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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女子 천경자
2. 천경자風
3. 황혼의 통곡
나가며…
참고 자료
본문내용
살아가다 보면 하늘만 쳐다봐도 눈물이 나는 그런 순간이 있다. 나는 그런 순간을 서울 시립미술관에서 만났다. 화창한 가을날, 가까운 데로 가서 바람이나 쐴 겸해서 덕수궁 옆에 있는 서울 시립미술관으로 행선지를 정했다. 연인들끼리, 혹은 가족과 함께 덕수궁으로 가을의 정취를 느끼러 온 주위 사람들을 보자, 혼자 간 나는 공연히 심통이 나, 애꿎은 은행잎만 즈려 밟으면서 미술관으로 발길을 돌렸다. ‘그냥 한번 둘러보고 대충 마음에 드는 작품을 골라 보고서 주제로 삼아야지…’하던 나는 상설 전시회 ‘천경자의 혼’을 보고 나서 생각이 바뀌었다. 처연하고 마음을 아리게 만드는 그림. 바로 천경자 화백의 작품이었다.
보고서를 써야한다는 불순한 의도에서의 접근임에도 불구하고, 잘 알지 못하는 그녀에 대해 조금씩 알아 갈수록 그녀와 그녀의 삶과 그림 속의 슬픈 여인네들의 눈빛과 몸짓은 내 마음을 흔들었다. 본 보고서의 주제로 특별히 그녀의 여러 작품 중 『황혼의 통곡』을 고른 이유는 천 화백의 마지막 작품이기 때문에 작품 속에 그녀의 모든 것이 그림 속에 녹아있을 것이라는 겁 없는 생각으로부터였다. 혹자는 그녀는 작품 하나하나가 ‘천경자사(千鏡子史)’라는 커다란 물줄기를 형성하고 있다 고 표현했다. 그래서 나는 『황혼의 통곡』을 분석해 봄으로써 그녀의 인생에 한 발짝 더 다가가고자 한다. 이른바 ‘그대 무엇을 보는가?’. 그녀가 바라보았던 것, 그리고 그녀의 그림 속의 여인들이 바라보았던 것을 나 자신의 눈으로 보고 느끼는 것이 이 보고서의 의도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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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항섭, 「문학적인 향기 짙은 채색인물화의 신경지-천경자의 작품세계-」, 미술세계, 통권 122호

이규일, 「천경자, ‘내슬픈 전설의 22페이지」, 이규일의 그림읽기, 한국경제, 2001.4.5

이구열, 「한국미술의 선구자, 나혜석에서 천경자까지」미술비평

백기영, 「여성주의 미술 운동을 점검하며」독일의 현대미술여행 미술논단 1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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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1.23 22: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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