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어국문학] 설화안에서 호랑이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릿말

2. 설화 안에서 호랑이의 역할

3. 트릭스터 호랑이 연구

4. 호랑이 설화의 수준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릿말

국문학을 처음 접했던 4년 전의 설레 임과 4년을 마감하는 성찰의 마음으로 이번 논문을 준비하였다. 흔히 접하고 들어왔던 호랑이 설화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호랑이에 대한 깊은 철학을 고찰 할 수 있었다. 발췌와 학습을 통해서 전통적인 호랑이 설화와 조금은 생소한 트릭스터 호랑이에 대한 조금은 심오한 부분을 긁어 볼 수 있었던 좋은 계기였던 것 같다. 본 논문은 기본적인 호랑이 설화에 대한 연구와 민담 그리고 트릭스터 호랑이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2. 설화 안에서 호랑이의 역할

호랑이 설화에서 호랑이의 행위는 지극히 양극화된 특징을 보여준다.
하나는 초보의 분화되지 않은 의식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곶감이나 방울이 자기보다 무서운 존재라고 끝까지 생각하는 것, 사람의 몸을 보고 자기 멋대로 엄청난 괴물로 상상해 버리는 것, 우물 속의 그림자를 마치 실물인 듯 보는 것, 어린 아이들이나 토끼, 수달 등에게 속아 넘어 가는 것 등에서는 아주 초보의 발달 수준을 보여준다.
반면 호랑이는 꾀바르고 영리한 상반된 행동을 또한 보여주기도 한다. 효부와 효자를 돕기 위해 벌이는 책략, 은혜를 갚기 위해 연출하는 그의 속임수, 그리고 반신(半神)의 존재로서 신과 인간을 매개하는 행동 등에서는 보다 높은 발달 수준을 보여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소설] 운영전 연구
  • 국어국문학자료』9권에 수록되어 있다. 본문은 한문으로 필사되어 있는데 말미에 ‘庚戌八月初十日 午前十二時畢’이라는 필사 시기가 적혀 있고 이어 한문으로 기록된 후기와 한글로 기록된 후기가 있다.한문필사본461224(11,691)19서울대 중앙도서관이희승 소장雲英傳․한문필사본421224(11,363)20김광순 소장雲英傳*『필사본 한국 고소설 전집』27권에 수록되어 있다.한문필사본291230(12,616)21익명의개인소장雲英傳․한문필사본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국어를 번역한 역어체.운율 유무에 따라 +- 운문체(= 가사체, 율문체) : 향가, 속요, 가사, 시조, 한시+- 산문체 : 담화체(대화체), 악장체, 소설, 희곡, 수필, 평론, 설화, 내간c) 수사상의 갈래 +- 간결체 ↔ 만연체+- 강건체 ↔ 우유체+- 건조체 ↔ 화려체d) +- 유형적 문체 : 계층, 시대, 남녀, 지역, 직업, .| 특정 사회의 특성을 반영(집단적), 랑그(언어능력), 공통적 표현을 대상| - 문체는 사회적인 계층과 관계를 가진다. (양반 : 반말, 상민 : 경어)| -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안케 하라.∙일본 오랑캐를 몰아내고 나라의 정치를 바로 잡는다.∙군사를 모아 서울로 쳐들어가 권귀들을 모두 없앤다.① 봉건제의 유지를 주장하는 한편, 입헌군주제를 주장하였다. ② 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자주적인 개혁의 의지를 위하여 개혁기구를 설치하였다. ③ 민중으로부터 많은 지지를 얻지 못하여 3일 만에 실패하였다. ④ 황토현 전투에서 관군에게 크게 패하였다. ⑤ 집강소를 설치하여 폐정개혁안의 실천에 착수하였다. 2.

  • [교양] 맞춤법 보기
  • 안한 생각이 들었다. 비록 눈에 잘 안 띄는 풀잎 역을 하였지만, 현이는 풀잎으로서의 자기의 역할에 충실했으며, 엄마가 자기를 꼭 보아 주리라는 확신 때문에 더욱 열심히 연기를 하였고, 오히려 자기의 실수를 엄마가 보았을까 걱정을 했던 것이다. 결국, 현이가 그러한 실수라도 하지 않았다면, 엄마가 보지 못한 데 대하여 실망을 했을지도 모를 일이다. 나는, 분장을 해서 거의 얼굴을 알아볼 수 없는 현이에게 먹을 것을 조금 사 준 다음, 다음 순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안에 무엇인가 배우게되는 중간 정도의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와 교과서의 역할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런 잘 정련된 중간 질문으로 아동은 지적 발달 단계를 거쳐 보다 빠르게 수학, 물리 및 역사의 원리를 이해하게된다. 둘째는 학습하는 행위에 관한 문제이다. 교과를 학습할 때는 세 가지의 과정이 동시에 일어난다.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 변형의 과정, 평가의 과정이다. 셋째는 나선형 교육과정의 문제이다. 주제는 아동의 사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