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어국문학] 설화안에서 호랑이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릿말
2. 설화 안에서 호랑이의 역할
3. 트릭스터 호랑이 연구
4. 호랑이 설화의 수준
5. 맺음말
- 본문내용
-
1. 머릿말
국문학을 처음 접했던 4년 전의 설레 임과 4년을 마감하는 성찰의 마음으로 이번 논문을 준비하였다. 흔히 접하고 들어왔던 호랑이 설화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호랑이에 대한 깊은 철학을 고찰 할 수 있었다. 발췌와 학습을 통해서 전통적인 호랑이 설화와 조금은 생소한 트릭스터 호랑이에 대한 조금은 심오한 부분을 긁어 볼 수 있었던 좋은 계기였던 것 같다. 본 논문은 기본적인 호랑이 설화에 대한 연구와 민담 그리고 트릭스터 호랑이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2. 설화 안에서 호랑이의 역할
호랑이 설화에서 호랑이의 행위는 지극히 양극화된 특징을 보여준다.
하나는 초보의 분화되지 않은 의식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곶감이나 방울이 자기보다 무서운 존재라고 끝까지 생각하는 것, 사람의 몸을 보고 자기 멋대로 엄청난 괴물로 상상해 버리는 것, 우물 속의 그림자를 마치 실물인 듯 보는 것, 어린 아이들이나 토끼, 수달 등에게 속아 넘어 가는 것 등에서는 아주 초보의 발달 수준을 보여준다.
반면 호랑이는 꾀바르고 영리한 상반된 행동을 또한 보여주기도 한다. 효부와 효자를 돕기 위해 벌이는 책략, 은혜를 갚기 위해 연출하는 그의 속임수, 그리고 반신(半神)의 존재로서 신과 인간을 매개하는 행동 등에서는 보다 높은 발달 수준을 보여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