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말하고 싶은 것

대중예술은 기본적으로 ‘상업성’이란 측면 때문에 제대로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대중예술의 ‘저항성’ 또는 ‘진보성’이라는 것과 상충되는 측면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애니메이션은 조금 특별하다.

애니메이션은 그 제작과정에서의 어마어마한 자본의 투입에도 불구하고 작가중심의 예술이란 측면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할 수 있다. 또한 만화 특유의 만만함은 이러한 메시지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 사실 시간이 없어 길게 이야기하지는 못했지만 우리는 이 ‘만만함’이란 특징에 주목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란 애니메이션을 보신 분들은 정말 재미있게 보았을 거란 생각이 든다. 그러나 과연 그 안에 있던 작가의 메시지들을 느꼈는가 라고 묻는다면 ‘그렇다’라고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영화에 대한 전문가의 비평이나 홍보물을 통해 아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현상은 이 ‘만만함’이란 특징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어쩌면 우리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란 작품을 통해 제대로 느끼진 못했지만 잠재의식속에 그 메시지들을 집어넣었는지도 모른다. ‘만만함’은 거부감을 없애주고 거부감 없는 수용은 우리 몸에 스미게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때문에 자본의 논리에도 불구하고 작가들은 그 ‘만만함’을 이용해 자신들의 이야기를 마음껏 할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일본어학] 미야자키하야오의 작품을 통한 일본인들의 문화와 의식 분석
  • 에 대한 신앙.143) 원령공주를 조금 다르게 보는 시각 . 154.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1)작품소개 및 줄거리 . 172)작품분석 - 일본의 종교와 공간문화 18- 일본의 정신문화와 인간관계 . 20結論 .

  • [영화감상문]“이웃집 토토로” 를 통해본 일본과 일본문화
  • 에서는 굳이 이 부분이 필요 없다고 생각될 정도로 앞 부분에서 토토로를 통해본 일본에 대해서 이야기되고 있다.그렇지만 나름대로 생각을 정리해서 써볼까 한다.자, 그럼 지금부터 토토로의 이야기를 시작해 볼까?2. 미야자키 하야오는미야자키는 2차대전이 끝나기 얼마전인 1941년 1월 5일 도쿄에서 태어났다. 큰아버지가 경영하는 비행기 회사에서 공장장으로 근무하는 아버지 덕분에 부유한 환경에서 성장했다. 고등학교 때 이미 애니메이션을

  • [일본문화] 공포영화의 천국 일본(일본영화)
  • 일본 사회와 문화 (공포영화의 천국 일본)(2004. 07. 05)목 차Ⅰ 공포영화란 Ⅱ 공포영화의 천국 일본Ⅲ 일본 공포영화 소개Ⅰ.여우령(女優靈)Ⅱ.링(Ring)Ⅲ.검은 물 밑에서Ⅳ. 착신아리Ⅴ.그 외 Ⅳ 90년대 일본 공포영화의 특징Ⅴ 서양 공포영화 VS 일본 공포영화Ⅰ.서양 공포영화의 특징Ⅱ.일본 공포영화의 특징Ⅵ 우리나라와 비교Ⅶ 일본 공포영화의 전망Ⅷ미주Ⅸ참고자료I. 공포영화에 대해1. 공포영화란 관객에게 불안과 공포를 불러일으키

  •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일본문화
  •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일본문화(음식․목욕․축제․전통신앙․의복․무사도를 중심으로)Ⅰ. 서론현대사회에서 늘어나는 정보의 양과 광고의 홍수 속에서 어느 누구에게나 인지가 쉽고 명확하며 친숙함을 주는 애니메이션(Animation)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음을 부인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 대중예술로서 내용을 전달하는 애니메이션의 기능은 대중문화를 이끌어 가는 하나의 문화상품으로서 새로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에 없는 내용은 구글링 한다.(ex. 예술형식론)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강좌에 나오는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텍스트들은 전체를 다 볼 필요는 없지만 설명된 내용과 관련된 것들은 꼭 짚어보고, 교안에 나오지 않더라도 최근 화제가 된 텍스트들과의 연관성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학습 목표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2.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