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대중문화] 바비인형속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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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왜 바비 인형인가?
바비는 장난감에 불과한 29cm짜리 플라스틱 인형이지만, 40년이 넘는 시간동안 소녀들의 장난감으로, 키덜트족의 수집 아이템으로, 사회학자의 논문 주제로, 여성운동가의 비판 대상 등으로 다양한 변화를 거듭했다. 어디에서나 바비를 볼 수 있고 바비를 주제로 한 책도 있다. 대학에서는 바비의 역사를 다룬 강좌도 열리며, 인형의 사회학적 의미를 연구하는 이른바 ꡐ바비학ꡑ도 생겼다. 토이저러스1) 에는 바비와 바비의 소유품만을 위해 하나의 통로가 마련되어 있다. 의심할 여지없이 바비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화제에 오르며 논쟁거리가 되는 인형이다. 미국의 대중문화평론가인 스티븐 더빈은 ꡒ바비는 우리가 인간인지 아닌지를 실험하는 리트머스 시험지와도 같다ꡓ고 말했다. 이는 곧 바비가 누구인지 모른다면 이 세상 사람이 아닌 것과 같다는 말로 바꿀 수 있다. 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미국 여성 100%가 바비를 알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또한 예외가 아니다. 바비는 매년 수백만 개의 인형. 액세사리, 소지품이 매매된다. 또한 바비 컨벤션이 열리고, 팬클럽이 결성되고, 수많은 웹사이트가 생겨났다. 바비는 더 이상 장난감이 아니라, 혹자에게는 천사로 또는 타락한 예로서 상징이자 페티시즘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처럼 바비는 일종의 문화 전반에 대한 논의의 발판으로 기능한다.
우리 조는 이 작은 플라스틱 인형에 대한 다양한 시각들과 이 인형이 우리의 삶과 대중문화에 주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어린 시절 가장 친한 친구이자 결코 다가갈 수 없는 이상형이었던 바비에 대한 막연한 동경을 넘어, 한갓 ‘인형’에 지나지 않는 것이 어떻게 한 개인을 넘어 국가, 세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기회를 갖고자 한다.

참고문헌
스티븐 C. 더빈, 요나 젤디스 맥도너 외; 김숙 옮김, 『바비 이야기(플라스틱 여신의 탄생과 성장)』, 새움, 2003
김순덕, 『마녀가 더 섹시하다』,굿인포메이션, 2003
카트린 칼바이트 외; 장혜경 옮김, 『20세기 여인들-성상, 우상, 신화』, 여성신문사, 2001
http://www.barbiecollector.com
http://www.inmymusic.com
http://blog.naver.com/gkdisql27.do?Redirect=Log&logNo=1400024487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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