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기독교와 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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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3.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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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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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나라 제사의 기원
2. 기독교의 제사
3. 유교와 불교의 제사에 대한 입장
4. 제사에 대한 기독교의 입장
5. 기독교의 제사금지의 문제점
6.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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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사의 기원
제사는 원시적인 미개사회서부터 시작되어 왔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회가 형성되고 사람들의 의식이 높아지면 어떤 형태로든 제사문화가 발달되었다. 미개사회나 문명사회는 형태만 다를 뿐이지 제사는 지속되었고 지금도 각기 다른 주술의 형태로 행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제사문화에 대한 기원은 삼국시대 이전의 역사기록은 별다른 기록이 남아있지 않다. 다만 이 시기에는 신명을 받들어 복을 빌고자 하는 의례로서 자연숭배의 제사의식을 행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삼국시대에 들어와서야 자신의 조상을 제사지내는 의례로 발전하기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왕가에서 먼저 행해졌다.
삼국시대의 제사의례는 중국 문물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중국과의 문화적 접촉으로 우리 고유만의 제사 의례가 정착되어갔던 것으로 생각된다.
제사문화가 화려하게 꽃피었던 시기는 조선시대로 고려 말에 이르러 성리학의 도입과 더불어 '주자가례'에 따라 가묘를 설치하려는 운동이 사대부 사이에서 활발해지며 조상에 대한 제사가 사회적 관습으로 정착되어 갔다. 조선시대 예법의 표준은 왕실의 경우 '국조오례의'였고, 민간의 경우에는 '가례'가 일반적인 예법서였다. 이러한 조선시대의 제사문화는 조선 말기까지 유교 문화 속에서 사회전반에 걸쳐서 생활의 중요한 한 부분이 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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