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씨티은행 한국진출과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은행의 국제화와 금융 환경의 변화

1. 은행의 국제화 그리고 국제 금융 시장의 변화

(1)은행의 국제화 동기.
(2) 국제 금융 시장의 환경 변화

2. 한국 금융 시장의 변화
(1)국내 금융 시장의 환경 변화
(2)외국 금융기관이 우리나라에 진출 했을 때의 disadvantage
1) 제도적 disadvantage
2) 경영상의 disadvantage
3) 문화적 disadvantage

Ⅲ본론 Citi Group

1. Citi Group의 역사와 현황
2. Citibank의 전략

Ⅳ CITI Bank의 한국 진출과 성공 전략

1. 씨티은행의 한국진출
2. 한국에서의 씨티은행 성공전략

(1) private banking (소매금융 , 고급화)
1) 소매금융 진출 배경
2) 소매금융 영업 현황
3) 소매금융 전략
4) 소매금융분야의 성장요인 더뱅커사 , 전게서 , p57


(2) 현지화
1) 인력의 배치
2) 상품개발

(3) 선도적인 은행업의 디지털화

(4) 경영합리화

Ⅴ. 한미은행 인수 이후의 씨티은행
1. 시장 점유율 6위의 대형은행으로 변신
2. 기업금융으로의 본격적 진출
3. 한국씨티은행에 대한 부정적 평가
4. 한국씨티은행의 미래

Ⅵ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국내 외국계 은행의 선두 주자인 CITI Bank와 한미은행의 합병이 전격적으로 발표된 지난 2월 23일 국내 주요 일간지의 경제면은 온통 ‘공습 경보! CITI Bank가 온다?’라는 기사 제목으로 도배되었다. 국내 은행 업계의 판도를 바꿀 것으로 주목되는 (주)한국씨티은행의 등장은 기사 제목만큼이나 국내 여타 은행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또한 한국씨티은행은 한국금융시장이 본격적으로 국제화 단계에 접어들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한국금융시장이 이처럼 국제화 단계에 접어든 것은 비단 최근의 외국계 자본의 본격 진출 뿐만 아니라 1967년 박정희 정권 시절에 외자 유치를 위해 외국 은행들의 국내 지점 개설이 이루어진 그 때부터 계속된 외국계 은행의 흥망성쇠와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CITI Bank는 1967년 서울 지점을 개설한 이래 CITI Bank Corp.의 우수한 선진 금융 산업 기법들을 국내에 도입하면서 외국계 은행들을 선도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CITI Bank의 국내 은행 시장에서의 성공은 국제화 시대 해외로 진출하려는 한국 은행들에게도 좋은 귀감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인 금융시장의 변화와 함께, 국내 금융시장의 변화를 살펴보면서 이 속에서 CITI Bank의 역사와 성공 요인들을 검토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CITI Group의 한국 금융 시장의 본격 진출의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는 (주)한미씨티은행에 대해 간단히 검토해 보면서 이를 통해 종합적인 CITI Bank의 한국 시장 진출을 평가해 보도록 하겠다.

Ⅱ 은행의 국제화와 금융 환경의 변화

1. 은행의 국제화 그리고 국제 금융 시장의 변화

(1)은행의 국제화 동기 이광철 「은행산업의 국제화 및 현지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금융연구원 1996 3. pp8-9
이종인 「은행산업의 국제화전략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원 1998 에서 재인용


은행업의 개방화와 국제화로 인하여 금융, 자본 및 외환시장의 자유화 등 변화요인을 고려할 때 은행산업의 국제화가 요청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은행 국제화에 이르는 몇가지 동기를 살펴보기로 한다.
첫째, 국내시장에 있어서의 고객이 해외로 빠져나갈 때 이 고객들에게 동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이는 은행국제화의 초기단계에서 보편적인 형태로 볼 수 있으며, 국내 은행에 있어서도 많이 관찰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시티은행의 국내 진출 사례에 관한 연구
  • 경영권 및 지분 참여.8다. 외국자본의 국내진출93. 씨티은행의 소비자 금융 마케팅 전략가. 씨티은행의 소비자 금융 발전과정 및 현황.101) 씨티은행의 소비자금융 발전과정2) 씨티은행 소비자 금융의 한국 진출 및 현황나. 씨티은행의 개인시장 분류 및 성공적 전략배경

  • [인사관리] 금융진출분야분석과 경쟁력강화방안 -국민은행
  • 국제 경쟁력 구축∙나아갈 길을 스스로 결정 할 수 있는 안정된 사업구조와 환경대응 능력 보유∙한국에서의 성공모형을 다른 지역에 이식이를 통해 ‘세계수준의 개인금융 기관으로 도약’, ‘국내 금융기관의 새로운 경영모델 제시’, ‘새로운 가치 창출로 기업가치 제고’ 등을 추진 목표로 삼고 있다.2. 회사의 기업전략 운영정책2-1. 전략 추진방향핵심사업에 대하여 전략적으로 집중하고, 역량 강화를 통한 multi-specialist 추구 및 성장 잠재력

  • [국제경영] 신한은행 중국-인도시장진출과 FDI
  • 은행이 약 5조 낮은 순이익을 보임) 모든 금융기관은 금융업(부채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자산의 규모가 월등히 크다. 이런 금융 산업 중 특히 신한은행은 국내 금융 기업 중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해외로 FDI를 많이 펼치고 있으며 현재 한국계 기업 중 아시아에서 가장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제 아시아를 넘어 World Best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도약하고 있다. 이러한 두 가지 요인은 현재의 트렌드를 놓쳐서 안 되는 국제경영이라는

  • [금융기관론]신한은행 중국진출 사례분석 및 개선방안
  • 한국 금융 사상 유례가 없는 실적이었을 뿐 아니라, 신한은행 성공 신화의 첫 장을 여는 기념비적인 기록이었다.거대 통합은행의 등장으로 대변되는 국내 금융 시장의 환경 변화와 씨티 그룹을 비롯한 외국 우량 은행의 국내 진출이라는 위기 상황에서 신한은행은 2003년 3월 제 9대 신상훈 행장의 취임을 맞았다. 그리고 신 행장은 제반 도전의 극복을 통한 월드 클래스 조직으로의 비약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GSO를 새로운 경영 목표로 설정했다. G

  • [금융기관] 외국 자본 유입의 이해와 대응전략
  • 국제화가 진행됨에 따라 국경이라는 단어는 그 의미가 무색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외환위기를 계기로 외국자본의 국내 유입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으며 현재에도 국내의 외국자본 비중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주요 외국계 펀드들이 탈세 혐의로 적발되고, 제일은행매각 과정에서 뉴브리지캐피털이라는 외국계 사모펀드가 거액의 차익을 챙긴다든지, (주)SK 경영권을 넘보고 적대적 인수, 합병을 시도하다가 철수해버린 소버린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