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K마트의 사업실패사례분석-월마트와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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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수 십 년 동안 미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소매 유통회사로 성장하며 Sears나 월마트(Walmart)등을 압도한 KMart는 1899년 미시건 주 디트로이트 중심가에 세바스천 크레스지(Sebastian Kresge)가 시작한 ꡐ파이브 앤 다임(Five-and-Dime) 스토어ꡑ를 그 효시로 한다. 처음 시작할 당시, 크레스지는 커피 한잔에 5센트를 비롯하여 대분분의 상품들을 5센트에서 10 센트 내외로 팔았는데, 저렴한 가격과 친절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여 약 10년 뒤인 1912년에는 1,000만 달러의 연간 판매고를 기록하며 85개의 체인점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K마트가 잡화점 사업에서 새로이 대규모 할인점 사업에 뛰어든 것은 1962년, 최고경영자였던 해리 커닝햄(Harry Cunningham)에 의해서였다. 그는 1972년에 은퇴하기까지 K마트를 모든 할인점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될 정도로 급성장시켰다. 커닝햄은 할인점 진출을 준비하면서 할인점의 성공요건이 판매액에 대한 마진율보다는 총투자에 대한 수익률에 있다는 사실을 간파했다. 즉 개별상품의 마진율을 낮추더라도 대규모 매장을 확보하고, 보다 광범위한 상품구색을 취급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다수의 구매자들을 끌어모음으로써 궁극적으로 투자수익률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커닝햄은 고급상품을 다른 소매점보다 지속적으로 낮은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핵심전략으로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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