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외식사업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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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외식의 정의
2. 외식산업의 정의
3. 외식산업의 특성
4. 외식산업의 분류
5.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의 현황
6. 국내외식산업의 문제점
7. 외식산업의 추세
본문내용
1. 외식의 정의
우리나라 “국어사전”(이희승)에 의하면 일상적으로 외식이라는 용어는 “자기집이 아닌 밖에서 행하는 식사행위의 총칭”으로 개념정립을 하고 있다.

2. 외식산업의 정의
외식산업관련 영자표기는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보편적으로 외식은 eating out, 내식은 eating in, 음식점 혹은 식당은 restaurant, 외식사업은 food service business, 외식산업은 food service industry나 dining out industry로 표기하고 있다.
광의의 외식산업이라 함은 “가정 밖에서 이루어지는 상업적인 식생활 전체를 총칭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협의의 외식산업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일정한 장소에서 조리․가공된 음식물을 상품화 (요리, 인적 서비스, 물적 서비스, 분위기, 편익성, 가치 등의 토탈서비스)하여 금액지불을 통해 소비자(고객)에게 제공되는 가정 밖의 식생활 전체를 총칭한다”라고 규정지을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음식점에서의 상품의 주체는 요리품이지만 인적 서비스, 물적 서비스, 분위기, 편기성, 가치 등 토탈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금액지불을 통한 가정 밖의 식생활 전체라고 정의함이 타당한 것이다.
외식산업은 서비스의 특성을 가진 것 이외에도 외식산업만의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잇다.

3. 외식산업의 특성
1)노동집약성 : 최근의 타산업은 기술․자본 집약적인데 비하여 외식산업은 생산부문과 자동화의 한계와 서비스부문의 인적 의존성으로 인하여 노동집약적이다. 따라서 1인당 매출액이 타산업에 비하여 낮다.
2)유통 : 제조산업은 일정한 유통경로에 의하여 상품을 고객에게 판매하는데 비하여 유통경로없이 상품의 구매를 위해서는 고객이 직접 방문하여 소비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최근에는 배달을 위주로 하는 음식점이 생겼다.
3)다품종 소량의 주문판매 : 한 두가지의 음식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은 여러종류의 음식을 주문에 의하여 그때그때 생산하여 판매하고, 갑자기 많은 주문이 들어왔을 때 생산능력에는 한계가 있으나 완성품 재고가 없다는 것은 장점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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