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학] 여성화장품광고에서 나타난 과학 기술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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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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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개괄
1. 21C 화장품 Trend
2. 화장품 광고의 특징 &과학 기술 분석을 중심으로
II.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과학 기술 평가 기준
III. 결과 분석 및 해석
1. 화장품 종류에 따른 과학 기술 정보 양의 차이
2. 각 광고가 제시하고 있는 과학 기술
3. 기타 과학 기술이 사용된 예
IV. 맺음말
- 본문내용
-
1. 21C 화장품 Trend
2002년 화장품위원회가 산업자원부 보고한 바에 따르면21 세기 화장품 연구의 화두는 기능성 화장품이 될 것이다. 기능성 화장품 분과위원회가 산업자원부에 제출한 이 보고서에서는 21세기 화장품 연구 개발이 노화 방지와 여드름, 알레르기 완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특히 천연 소재와 생명공학을 이용하여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변화될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2004년 현재의 화장품 트렌드를 살펴보면 이는 어느 정도 현실화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많은 광고에서도 피부 노화의 방지나 천연 성분의 함유를 강조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광고에서 화장품업계에 어떠한 새로운 과학 기술이 사용되었는지 확인하고 각 광고가 어떠한 정도의 차이를 갖는지 이러한 현상을 왜 일어나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2. 화장품 광고의 특징 – 과학 기술 분석을 중심으로
1. Copy 중심의 광고 분석
화장품은 美를 추구하는 상품이다. 이러한 화장품이나 보석류, 의류, 자동차와 같이 상징성이 강한 제품의 경우에는 제품의 사용과 관련된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을 광고 목표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화장품 광고는 소비자에게 단순히 제품을 알리는 것 외에도 감각적이며 부가가치적인 특성을 전달해야 하므로 광고에서 보여지는 여성 모델의 이미지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때문에 화장품 광고의 대부분에서는 아름다운 여성 모델이 등장하게 된다.
우리는 이러한 화장품 광고의 특성을 살펴보았을 때, 광고의 Visual 적이 측면에서 과학 기술을 이야기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실제로 분석한 140여 편의 광고 중에서 Visual에서 과학 기술을 표현한 예는 거의 없었을 뿐만 아니라 있다 하더라도 하단에 조그맣게 피부가 변하는 과정을 보여줄 뿐이었다. 때문에 우리는 Visual 보다 Copy 중심의 분석을 시행하는 것이 화장품 제품에서의 과학 기술을 더 잘 보여준다고 생각하고 이를 중심으로 광고를 분석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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