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주)한국타이어의 중국진출현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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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3.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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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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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한국타이어의 중국 진출시 현지화의 문제점에는 어떤 것이 있었으며 한타는 이러한 문제점을 어떻게 극복하였는가?
2. (주)한국타이어의 강/약점은 무엇이며 성공적 중국 진출의 핵심요인은 무엇인가?
3. (주)한국타이어의 목표인 'Global Big5' 달성을 위해 향후 어떤 전략을 추구해야 할 것인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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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상의 문제점 - 종신계약제와 조직의 이원화 문제
한타의 강소공장은 중국현지 청강타이어와의 합작기업으로 시작하였다. 하지만 그 출발은 순탄치만은 않았다.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었지만 그 중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것이 종신계약제 일반적인 정황 하에서 노동자가 한 기업에 10년 이상 근무했을 경우 협상을 거쳐 비고정기한 노동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이를 종신계약제라 하며 이러한 제도는 직원의 온정적 관리의 심적안정감을 줄 수 있으나 기업의 내부경쟁에는 불리하다
와 조직 이원화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었다. 청강타이어 인수 당시의 종업원들은 80% 이상이 무기한으로 계약되어 있었다. 개방이전부터 중국에서는 완전고용제가 시행되고 있었는데 그것은 회사와 노동자간 평생고용의 계약을관계를 의미한다. 근로자들은 이러한 제도로 인해 노동의 유무와 관계없이 급여를 받을 수 있으며, 해고를 당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한타는 노동자들의 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또한 한타는 청강타이어와의 경영상의 마찰로 인한 이원화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한타는 기존의 낡은 경영방식을 따라온 청강타이어에 새로운 경영방식을 도입하는 데 어려움이 따랐다. 기존 청강 타이어의 중국관리자들은 한국에서 파견되어 온 한타 주재원들의 방식을 따르지 않아, 작업을 진행시키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처음에는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리라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관리자들 간의 마찰이 심화되어 조직이 이원화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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