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TTL vs NA」마케팅 비교분석- SKT vs K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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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서 론 [대상 기업 선정배경]-

- 본격적인 분석 작업에 앞서 분석 기업의 선정, 분석 단위 및 분석의 입장 결정에 있어 조원들 간의 토론 결과 다음의 몇 가지 기준을 통해 분석 대상 기업을 선정할 수 있었다. 우리는 먼저 기업선정에 앞서 성공한 마케팅 전략을 가진 기업에 초점을 두었다. 왜냐면, 성공한 마케팅 전략을 가진 기업은 그 분석에 있어 자료를 구하기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발표에 있어서도 청중과 함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우리조는 뚜렷한 소수의 경쟁 상대가 있는 기업을 선정하려고 하였다. 왜냐면, 기업의 분석에 있어서 하나의 기업만을 분석하고 정리하는 것은 무의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사실상 경쟁에 의해 기업의 생사가 결정 되는 시장 상황에서 경쟁업체를 인식하지 않은 전략은 존재하기 힘든 것도 사실이다. 이런 기준을 통해 우리1조는 이동통신 시장에서 현재까지 살아남아 뚜렷한 경쟁을 하고 있는 SK Telecom과 KTF를 대상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SK Telecom과 KTF를 분석 대상 기업으로 선정한 후, 기업 전체를 분석하게 되면 표면적인 분석에 그칠 우려가 있다는 다수 조원들의 지적에, 우리는 SK Telecom의 대표 브랜드인 TTL과 이에 상응하는 KTF의 NA를 주요 분석 단위로 선정하였다.

대부분의 분석 보고서들은 후발 업체의 입장에서 선발 업체를 따라 잡는 전략 및 대안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입장 또한 선발 업체 전략의 비판적 수용, 새로운 전략의 수립에 의한 시장 점유율 향상 등 여러 측면에서 충분히 의미가 있는 분석이기는 하다. 하지만 천편일률적인 이러한 분석에 식상함을 느낀 우리는 관점을 바꾸어보기로 하였다. 선발 업체는 보다 많은 연구 개발비용을 들여 언제나 후발 업체보다 빠른 변화를 모색해야하며 시장 점유율 유지를 위한 과다 경쟁도 참아내야 하는 등 선발 업체의 선두 유지는 후발 업체의 선두 진입보다 더 어렵다 것에 조원들의 의견이 모여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앞으로 본 글에서 경쟁 우위에 있는SK Telecom의 TTL입장에서 후발업체인 KTF의 NA를 바라보고 자사와 KTF의 비교 분석을 통해 대안을 모색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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