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현대오일뱅크사례 분석 -교육훈련프로그램 및 평가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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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 오일뱅크와 현대 오일뱅크의 인사관리 체계
2. 현대 오일뱅크의 교육훈련 부문의 기본적 틀
3. 현대 오일뱅크의 세부적 교육 ㆍ훈련 시스템의 특징
4. 현대 오일뱅크 Supporting Tool Design
5. 현대 오일뱅크의 교육 효과 평가 시스템
6. 제 언
본문내용
1) 현대 오일뱅크 선정동기

다른 산업과 비교해보았을 때, 정유산업은 산업 특성상 인사관리보다는 생산관리가 더욱 집중하게 된다. 그러나 현대 오일뱅크는 2003년부터 마케팅과 ‘인사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체계적인 인재 개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한국능률협회 선정 대한민국 고객만족 대상을 정유업계 최초로 수상하였고, 모범적 노사관계를 통해 산업평화에 기여한 2004 신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현재 현대 오일뱅크의 슬로건은 ‘open service mind set'이다. 석유 정제 및 마케팅 서비스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은 필수적이라고 보고, 인재 개발과 교육 훈련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특히 정유업은 국내에서 노하우를 쌓을 수 있는 특정 교육 기관이 부재하다. 그래서 현대 오일뱅크는 종업원을 어떻게 훈련, 교육시킬지, 내부 교육과 외부 교육은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 구성하고 있는지가 더욱 의문시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현대 오일뱅크가 어떤 인사 개발과 훈련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방향을 설정했다. 이를 위하여 2004년 11월 26일 실시한 현대 오일뱅크 인사부문 인재개발팀의 김숙영 대리님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다음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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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12.03 20: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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